급속 충전기 1기 당 적정대수 10대..인천 무려 31대
허영 의원 “전기차 보급 앞서 충전기 인프라 확충을”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 급속·완속충전기 1기당 전기차 적정 대수를 크게 초과한 것으로 나타나 확충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3월15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2021년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 1기당 전기자동차 적정 대수는 10대로 조사됐다.
또 완속 충전기도 1기당 전기자동차의 적정 대수는 2대다.
하지만 인천의 경우는 이에 크게 못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지난 2022년 12월 31일 현재 기준 인천의 전기자동차 보급 대수는 2만6242대에 달했다.
이는 인천 전체 보급 자동차 중 6.7%에 해당하는 수치다.
인천지역에 보급돼 운행 중인 전체 자동차 100대 중 약 7대가 전기자동차인 셈이다.
반면 인천의 같은 기준 전기자동차 충전기는 총 9525대로 20만5205대 대비 4.6%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 급속 충전기는 전국 2만737대 대비 4.1%에 해당하는 846대였다.
또한 완속 충전기는 8679대로 전국 18만4468대 대비 4.7%에 해당하는 8679대를 기록했다.
인천의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 1기당 전기자동차는 31.02대로 적정 대수 10대의 3배가 넘었다.
전기자동차 완속 충전기 1기당 전기자동차 수도 3.02대로 적정 대수 2대보다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인천의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기와 완속 충전기 모두 인프라가 취약해 확충이 요구되는 대목이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국토교통부가 친환경 전기자동차와 관련 누적 대수 현황만 집계 관리하는 역할에 머물러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적지 않다.
같은 2022년 12월 말 기준 전국 급속과 완속 충전기는 모두 20만5205 대로 급속 충전기는 2만737대였고 완속 충전기는 18만4468대다.
전국의 급속 충전기 1기당 전기자동차 대수는 18.60 대로 적정 대수 10대를 크게 초과했고 완속 충전기 1기당 전기자동차 대수는 2.30대로 적정 대수보다 높았다.
허영(민주당, 춘천·철원·화천·양구갑) 국회의원은 “국토교통부가 기후 위기에 대응하는 교통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며 “친환경 모빌리티 환경 조성을 위한 전기차 관련 정책도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전기자동차의 보급 확대를 위해 전제 돼야 할 충전기 인프라 확충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대응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인천시 관계자는 “환경부 공모 브랜드 사업 지원과 한전 등 공공부지 수요 조사 등을 통해 취약한 전기자동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전기자동차의 경우 오는 2025년 113만대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현재 충전 인프라가 급속과 충전을 합쳐 20만대에 불과한 실정이다.
이에 환경부는 전기차 보급에 매우 중요한 요소인 충전 인프라가 뒷받침되지 않으면 친환경 자동차 보급에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예측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