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0월2일 고양·파주·김포 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경기도가 주민들이 부담해 온 통행료의 절반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로 선언했다. (사진=경기도)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0월2일 고양·파주·김포 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경기도가 주민들이 부담해 온 통행료의 절반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로 선언했다. (사진=경기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가 내년 1월 1일부터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를 추진한다.
김동연 경기도지사는 10월2일 고양·파주·김포 지역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과 긴급 회동을 갖고, 경기도가 주민들이 부담해 온 통행료의 절반을 선제적으로 지원하기로 선언했다. 나머지 50%는 기초자치단체 및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될 예정이다. 이에 따라 도민 부담은 1200원에서 약 600원으로 낮아질 전망이다.

김동연 경기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박정, 한준호, 김주영, 박상혁, 김영환, 이기헌 지역 국회의원들은 회동에서 일산대교 통행료 무료화 추진 방안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2026년 1월1일부터 2038년까지 통행료의 50%를 도민 대신 국민연금공단에 지급한다. 나머지 50%는 김포·고양·파주 기초자치단체 및 중앙정부와 협의를 통해 추진될 계획이다.

일산대교는 한강을 횡단하는 교량 중 고속도로를 제외하면 유일한 유료 교량이다. 경기도는 그간 무료화를 추진했으나 2024년 대법원 판결에서 패소했다. 이후에도 도민 부담 완화를 위해 국민연금공단과 매입 방안 등 다양한 협상을 지속해 왔다.

통행료 50% 선제 지원만으로도 경기도가 부담할 예산은 연간 150억~200억원 규모로 도민 부담은 1,200원에서 약 600원으로 경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는 나머지 50%를 중앙정부 및 기초지자체와 협의해 전면 무료화 실현을 목표로 한다.

김동연 지사는 “경기도가 먼저 통행료 50%를 지원해 도민 부담을 줄이고, 나머지 절반에 대해 중앙정부와 기초지자체와 협력해 전면 무료화를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들도 “경기도의 선제적 재정 지원을 적극 지지하며, 국비 지원 가능성을 정부와 적극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경기도는 일산대교가 국가지원지방도임에도 건설 당시 국비 지원을 받지 못했다는 점을 들어, 통행료 무료화 추진에 국비 지원 가능성도 높게 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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