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적인 점검과 발전 대책 마련 강력 촉구
경기도민 위험 알권리 외면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옥분(더불어민주당, 수원2) 의원은 11월17일 열린 2025년 종합행정사무감사에서 건설국·교통국·철도항만물류국 등을 대상으로 진의했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옥분(더불어민주당, 수원2) 의원은 11월17일 열린 2025년 종합행정사무감사에서 건설국·교통국·철도항만물류국 등을 대상으로 진의했다. (사진=경기도의회)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의 지하안전지도 구축과 관리에 구체적인 로드맵이 부재한 것으로 나타났다.

경기도의회 건설교통위원회 박옥분(더불어민주당, 수원2) 의원은 11월17일 열린 2025년 종합행정사무감사에서 건설국·교통국·철도항만물류국 등을 대상으로 지하안전관리 강화와 태그리스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 시스템의 실효성 문제, 경기버스정보앱 개선 등 소관 사업 전반에 대한 종합 점검과 발전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박옥분 의원은 경기도가 국토교통부의 지하안전지도 구축계획을 기다리겠다는 답변만 반복하며 도 차원의 구체적인 계획과 기준, 정보 구성 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점을 비판했다. 2025년 계획에서도 ‘지하안전관리지도(안) 마련’이라는 선언에만 머무르고 실제 로드맵조차 제시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2025년 계획에 포함된 ‘지반침하 현장조치 행동매뉴얼’도 마련되지 않아 현장의 임무와 지휘체계, 초동조치가 명확히 규정되지 않는 현실을 문제 삼았다. 박 의원은 정기 점검과 평가 체계 구축을 즉각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성습 건설국장은 지하안전관리 강화 필요성에 공감하며 국토부 지침과 타 시도 사례를 종합적으로 검토해 경기도 실정에 맞는 지도안과 매뉴얼을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박 의원은 경기도가 시내버스에 도입한 태그리스 비접촉 대중교통 결제 시스템에 대해 최근 5년간 32억 원의 예산이 투입됐음에도 실제 이용률이 1% 미만에 그쳐 ‘유령 시스템’으로 전락했다고 지적했다. 실효성이 검증되지 않은 사업에 더 이상 혈세를 낭비해서는 안 되며 과감한 일몰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의원은 경기버스정보앱의 전반적 미흡을 지적했다. 출근 시간대 증차버스 종료 정보 미표기, 행사 시 소요시간 안내 부족, 주요 역 연계 노선정보 부재, 하차벨 기능 불편 등이 문제로 꼽혔다. 박 의원은 공공데이터가 충분한 상황에서 민간기업은 이미 정확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므로 인천시처럼 민간과 연계 협약을 통해 비용 절감과 정확도 제고, 편의성 향상을 동시에 달성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김광덕 교통국장은 시민 편의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 개선 필요성에 공감하며 민간 플랫폼과의 연계 가능성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고 답했다.

끝으로 박 의원은 "국토부 계획을 기다리며 도민의 안전을 뒤로 미루는 일은 있을 수 없다. 경기도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고 재차 강조하며, “지하안전지도 공개, 현장조치 매뉴얼 구축, 태그리스 사업 전면 검토, 버스정보앱의 혁신”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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