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의 피습 소식에 여·야를 떠나 그의 쾌차를 기원하며 폭력 행위에 대한 엄중 처벌을 촉구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월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뒤 왼쪽 목 부위 피습을 당해 바닥에 누워 병원 호송을 기다리고 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가 1월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가덕신공항 부지를 둘러본 뒤 왼쪽 목 부위 피습을 당해 바닥에 누워 병원 호송을 기다리고 있다.

이 대표는 1월 2일 오전 부산 강서구 대항동 가덕도 신공항 부지를 방문 후 이동 중 지지자를 가장한 남성의 흉기 습격을 받았다.

이재명 대표가 가해 당한 부위는 급소이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여·야는 한목소리로 이재명 대표의 쾌유를 기원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대전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대전시당 신년인사회에 참석 중 이같은 소식을 전해 듣고 “절대로 있어서는 안 될 일”이라고 표현했다.

한동훈 비대위원장은 “야당 대표가 백주 대낮에 피습당하는 사건이 발생했다”라며 “이런 있을 수 없는 일이 벌어졌을 때 자유민주주의를 지키고 굳건하게 하기 위해 빠른 회복을 기원하고 엄정한 사실 확인과 처벌을 우리 모두가 요구하는 것, 전혀 흔들리지 않는 것 그리고 마치 제가 피습당했을 때처럼 생각해 주시는 것. 그것이 국힘이라는 수준 높은 정당, 수준 높은 시민들이 동료 시민을 위해서 할 수 있는 일”이라고 말했다.

이어 한동훈 국힘 비대위원장은 “이재명 대표의 빠른 회복을 기원하고 엄정한 사실 확인과 처벌을 요구한다”라고 강조했다.

김희서 정의당 수석대변인도 국회 소통관에서 “이 대표의 빠른 치유와 회복을 기원하겠다”라며 “공당의 대표에게 발생한 명백한 테러 행위를 규탄한다”라고 논평했다.

김희서 대변인은 “민주주의 사회에서 벌어져선 안되는 중대한 범죄 행위”라며 “정치 진영을 떠나 민주주의를 위협하는 극단적인 폭력은 용납할 수 없다. 철저하게 단죄해야 한다”라며 경찰의 신속·엄중한 수사와 재발 방지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준석 ‘개혁신당(가칭)’ 정강정책위원장은 SNS에 ‘아직 속보 단계이지만 이재명 대표의 피습소식에 우려를 표합니다’라고 글을 올렸다.

이준석 정강정책위워장은 ‘우리가 이룩한 민주주의라는 것은 누구나 이견이 있으면 투표를 통해 더 많은 시민들의 동의를 받기 위해 ​경쟁하는 시스템이다. 생각이 다르다고 극단적인 행동을 하는 사람을 어떤 경우에서도 용납해서는 안된다’라며 이재명 대표의 무사·무탈을 기원했다.

홍준표 대구 시장은 SNS에 ‘총선을 앞두고 진영대결이 막 시작되는 싯점에 발생한 이런 사태는 나라의 앞날을 어둡게 하는 신호탄 같다’라며 ‘마치 2006.5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근혜 대표가 피습 당한 사례를 연상시킵니다’라고 글을 게재했다.

홍준표 시장은 ‘증오의 정치, 독점의 정치, 극단적인 진영대결의 정치가 낳은 비극입니다. 우리 정치의 후진성을 극복하고 선진대국으로 나아가기 위해서 남북통합, 동서통합, 좌우통합의 정치를 추구해야 하는데 서로가 서로를 증오하고 죽고 죽이는 검투사 정치는 이제 그만 두어야 합니다’라고 했다.

이어 홍준표 시장은 ‘이재명 대표의 빠른 쾌유를 빕니다’라고 글을 마무리했다.

이재명 대표는 현재 생명에는 지장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의원들에게 ‘정치적 해석이나, 범인에 대한 언급은 자제해달라’라고 당부하고, 3일 비상 의원총회를 개최해 이 대표의 상태와 당 운영과 관련한 사항을 밝힐 예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