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부산지방검찰청은 이재명 대표 테러 사건 수사 결과 가해자의 살해 결심에 도움을 준 방조범 외에 추가 공범이나 배후는 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혐의를 받는 김모씨가 10일 오전 부산 연제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이재명 대표를 흉기로 찌른 혐의를 받는 김모씨가 10일 오전 부산 연제경찰서에서 나와 검찰로 송치되고 있다. 경찰은 이날 오후 수사 결과를 발표한다. (사진=연합뉴스)

부산지방검찰청 특별수사팀(팀장 박상신 제1차장검사)은 1월29일 공식 보도자료를 통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테러 사건 수사 결과를 브리핑했디.

특별수사팀은 친족 및 지인·현장목격자·이동에 관여한 운전자 등 관련자 114명을 조사했으며, 통신내역·계좌거래 내역 분석·CCTV 및 블랙박스 분석 등을 수사한 결과 추가 공범이나 배후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발표했다.

특별수사팀은 A  씨의 범행동기를 ‘제22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피해자 주도로 종북 세력이 공천을 받아 다수 의석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피해자가 차기 대통령이 되는 것을 저지하겠다’라는 ‘극단적 생각’이라고 분석했다.

또 특별수사팀은 ‘A 씨는 2019년경부터 공인중개사 영업 부진, 주식투자 손실, 사무실 임대료 연체, 그 외 채무 등으로 경제적으로 곤란한 상황이었고, 심근경색 등 건강 악화와 이혼(2022년 11월)으로 개인적으로 어려운 환경에 직면했다’라며 ‘2005년경부터 장기간 가족과 떨어져 연고가 없는 곳에서 혼자 생활하며 극단적인 정치 성향에 빠져들었고, 피해자에 대해 종북세력을 주도하는 정치인으로 보고 적대감을 갖게 됐다’라고 밝혔다.

이어 특별수사팀은 ‘A 씨는 피해자를 살해하기 위해 칼로 목을 찌르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라고 판단하고 범행에 사용할 칼을 물색했으며, 등산용 칼의 살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장기간 숫돌․칼갈이에 갈아 양날을 뾰족하게 연마하는 한편, 손잡이 부분을 제거하고 흰색 테이프로 감아 변형․개조하는 치밀성을 보였다’라고 했다.

부산지검에 의하면 범인 A씨는 지난 6월 부산 서면에서 열린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반대 규탄대회’, 12월 부산 수영구에서 열린 ‘부산지역 전세 사기 피해자 현장간담회’, 서울 용산구에서 열린 ‘길 위에 김대중 VIP 시사회’에도 칼을 소지하고 범행 기회를 엿본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특별수사대는 범행을 도운 B 씨는 ‘A의 살인 계획을 인지한 상태에서 범행 이유를 기재한 메모를 A의 부탁에 따라 언론매체 및 가족 등에게 발송하기로 승낙하고, A의 범행 후 실제 가족 등에게 발송하였는바, 이는 A의 범행을 용이하게 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장기간에 걸친 계획하에 흉기를 이용해 정치인을 살해하려 한 정치적 테러 범죄이며 선거의 자유를 폭력으로 방해한 범행’으로 결론지어, 피고인 A 씨를 살인미수죄 및 공직선거위반죄로 구속 기속하고 B 씨는 살인미수방조죄 및 공직선거위반방조죄로 불구속 기소했다.

아울러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은 ‘공적으로 수행하는 정치활동을 위축시켜 민주주의를 저해하고 모방범죄까지 확산시킬 가능성이 있으므로, 특별수사팀이 직접 공소 유지를 전담하여 피고인들에게 죄에 상응하는 엄정한 처벌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라는 향후 계획을 알렸다.

그러나 전현희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정치테러대책위원회 위원장은 “이 대표 테러 사건은 일반 형사 사건 형식으로 수사하고 있다”라며 축소·왜곡 의혹을 주장했다.

전현희 위원장은 “사건 초기에 국정원도 범행 현장에 있었고, 누군가는 물청소를 지시했다”라며 “특별수사팀도 이 사건을 정치 테러라고 규정했으니, 전방위적으로 수사해야 한다”라고 반발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