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진읍에서 주민과의 대화 열어
김포시 서울편입, 5호선 진행상황 소통

[일간경기=박성삼 기자] 김병수 김포시장이 "경기북부특별자치도의 진행 스케줄에 맞춰 김포시의 서울편입도 진행돼야 했다”고 말했다.

김포시는 11월 27일 통진읍 행정복지센터에서 시민 소통 프로그램 ‘테마가 있는 소통 광장’의 열 번째 자리를 열고 서울편입과 5호선 진행상황 등 김포시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소통하며 이같이 밝혔다. 

이날 김 시장은 “경기북부특별자치도 신설 추진이 신속하게 이뤄지고 있고, 서울편입의 뜻을 밝히지 않으면 북도나 남도로 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며 서울편입의 추진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이어 그는 김포 서울편입이 이뤄졌을 때 서울이 세계적 해양도시로 진출할 수 있고, 김포 역시 변방이 아닌 해양도시 서울의 중심으로 도약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참석한 한 시민이 “서울 편입이 되면 우리 농산물이 잘 안 팔리는 것 아니냐”고 우려하자, 김병수 시장은 “서울 편입이 되면 김포는 서울 내 유일한 농산물 생산지가 된다. 서울에서 유일하게 농업을 할 수 있는 곳이기에 오히려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본다”고 답변했다.

또 다른 한 시민이 “서울 편입이 된다면 추후 통진 인근 지역에 혐오시설이 들어올 가능성이 있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하자, 김 시장은 “서울 편입한다고 해서 일방적으로 혐오시설을 설치할 수는 없다. 자치구도 자치권을 갖고 있는 구이기 때문에 김포 의견 없이 강제적으로 옮길 수도 없고 또 서울이 옮길 이유도 없다. 전혀 존재하지도 않고 걱정하지 않아도 될 혐오시설 문제를 가지고 미리 걱정할 필요는 없다”고 답했다.

이외 또다른 시민은 “오랜 기간 읍·면에서 거주하던 시민들은 신도시 시민들보다 당장 서울 편입의 장단점, 혜택 등 다양한 부분에 대해 느끼는 공감대가 부족하고 편입이 되면 김포의 정체성이 흔들리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말하자, 김 시장은 “김포가 서울에 편입된다고 해서 갑자기 김포 땅이 없어지는게 아니고, 사람이 바뀌는 것도 아니다. 우리 김포시민은 이 땅 그대로 똑같이 사는 것이다. 세상이 바뀌고 시대가 변하면서 우리의 정체성은 우리가 만들어가는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날 김병수 시장은 서울편입 외에도 농어촌 특례, GTX-D, 인하대병원 등 김포시 주요 현안사항에 대해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