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혹제기 민주당에 "자신 있으면 당 간판걸고 고발하라"
기본소득당 "1조 공사..특혜의혹 밝히라는 요구 고깝나"
양평군민 "10년 기다렸는데 청천벽력..군민 무시하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으로 제기된 김건희 여사 처가 특혜 의혹에 반발하며 도로개설사업 자체를 전면 백지화 선언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7월6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으로 제기된 김건희 여사 처가 특혜 의혹에 반발하며 도로개설사업 자체를 전면 백지화 선언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7월6일 서울-양평고속도로 종점 변경으로 제기된 김건희 여사 처가 특혜 의혹에 반발하며 도로개설사업 자체를 전면 백지화 선언했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7월6일 정오 께 국회 기자회견장에서 이같이 폭탄 발언하고 “(윤석열 정부 내에서는) 노선이 문제되고 있는 (양평) 구간 고속도로는 없을 것”이라 단언했다.

다만 원희룡 장관은 서울 구간에 대해서는 다시 검토하겠다는 입장이다.

또 원희룡 장관은 민주당을 향해 “자신이 있다면 정식으로 국토부 장관인 저를 고발하라”며 “수사 결과 무고임이 밝혀진다면 민주당 간판을 내리라”고 강경발언했다. 

이어 원희룡 장관은 ‘사업이 백지화되면 제일 많이 피해보는 게 주민들이다’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주민 피해를 염려하는 집단은 이런 식으로 사태를 보고하지 않는다”라며 백지화 책임을 민주당에게 돌렸다.

또한 원희룡 장관은 ‘주민들의 필요에 의한 사업인데’라는 질문에는 “저는 입장을 지금 발표한 것 뿐이다. 앞으로 추가적인 설명이 필요하다면 그때 그때 하겠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원 장관은 ‘사업안이 중간에 바뀐 이유가 궁금하다’라고 묻자 “펙트에 대해서 저희들이 모두 설명을 하고 근거 자료를 다 제시하겠다”라고 단답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안은 예타까지 통과한 사업이 기존 양서면에서 강상면으로 종점이 변경되고,  강상면 인근에 김건희 여사 가족 땅이 7000여 평 있어 특혜 시비가 벌어졌다.

이와 함께 공사비 966억이 증가하고,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의 기본 취지인 ‘정체 구간 6번 국도의 교통체증 완화’와도 거리가 멀어졌다는 비판이 대두됐다. 

이같은 변경안에 민주당은 국토교통부와 김선교 전 의원·현직 양평군수 등을 질타하며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김정재 국힘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와 강대식·서범수 등 여당 의원들은 7월6일 긴급 고위당정협의회 후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을 정면반박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정재 국힘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와 강대식·서범수 등 여당 의원들은 7월6일 긴급 고위당정협의회 후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을 정면반박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논란이 점화되자 김정재 국힘 국토교통위원회 간사와 강대식·서범수 등 여당 의원들과 국토부 원희룡 장관·백원국 국토부2차관 등은 6일 긴급 고위당정협의회를 개최해 진화에 나섰다.

고위당정협의회의 후 김정재 간사는 기자회견으로 민주당이 제기한 의혹에 정면반박했다.

김정재 간사는 “첫째, 갑작스럽게 변경했다는 민주당 주장은 사실무근으로, 절차가 엄연히 법령에 규정돼 있다. 이 과정에서 관계기관 협의 등 필요한 절차를 이행한 사실을 확인했다”라고 말했다.

이어 김 간사는 “세개 노선을 국토부에서 제안했고 종합 검토를 거쳐 최적의 대안 노선을 정해 7월5일 주민설명회도 예정하고 있었다”라고 설명했다.

연이어 김정재 간사는 “둘째, 민주당은 예산이 1000억 증가하고 교통체증 감소 효과가 없다고 주장하지만, 대안 노선 비용 대비 사업 효과는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김 간사는 “셋째, 종점은 분기점에 불과해 인근 지가 상승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단언했다.

이날 여당과 원희룡 장관은 민주당의 가짜 뉴스·괴담 유포라고 규정했으며, 이어 더해 원 장관은 정치적 생명까지 내걸고 특혜 의혹에 선을 그었다.

원희룡 장관은 “(사업 백지화는) 제가 전적으로 책임진다”라고 발언했지만, 문제는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을 기다려온 주민의 피해가 우려된다는 점이다. 

원 장관의 선언에 양평 군민 A 씨는 “10년간 예타를 통과하고 이제야 사업이 진행되는가 했더니 갑자기 전면 중단이라는 청천벽력같은 소리에 할말을 잃었다”라며 “정부에서 진행하는 사업을 이렇게 마음대로 중단하는 것 자체가 군민을 무시하는 행위아니겠나”라고 분통을 터뜨렸다.

기본소득당 신지혜 대변인이 7월6일 국회소통관에서 원희룡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선언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기본소득당)
기본소득당 신지혜 대변인이 7월6일 국회소통관에서 원희룡 장관의 서울양평 고속도로 전면 백지화 선언을 비판하고 있다. (사진=기본소득당)

원 장관의 전면 백지화 선언과 강경 대응에 정치권에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기본소득당 신지혜 대변인은 “윤석열 정부가 내각 개편 발표하면서 차관 중심 국정 운영하겠다 하니, 장관직을 쉽게 내놓겠다는 건가? 아니면, 내년 총선 출마를 위해 포석을 까는 건가”라고 맹폭했다.

이에 더해 신 대변인은 “서울양평고속도로 건설 사업에는 1조 원이 넘는 국가 재정이 들어간다”라며 “대규모 국가 재정이 들어가는 사업에 누군가 특혜받도록 변경된 것인지 투명하게 밝히라는 요구가 그렇게 고깝나?”라고 힐난했다.

그러면서 신지혜 대변인은 “적어도 장관이라면, 지난 2년간 갑작스레 변경된 노선에 대해 국민들이 의혹을 품으니 감사원 감사나 국민권익위 조사 등 투명하게 밝히겠다고 해 정부에 대한 신뢰를 높여야 한다”라고 질타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