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아동 방문조사 대상 집중관리대상까지 확대
학대피해아동쉼터 2곳 추가..재학대 예방교육 강화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최근 아동학대 사망 사건이 잇달아 발생하자 인천시가 아동학대 예방 활동 전반을 재점검하고 학대피해 아동 보호와 예방 강화대책을 마련에 나섰다.

3월31일 보건복지부 등에 따르면 2019년 말 현재 인천지역 내 학대 아동들이 이용할 수 있는 ‘아동복지시설’은 1개소로 나타났다. 그나마 이 ‘아동복지시설’은 ‘일시보호시설’로 인원이 15명에 불과했다. (그래픽=일간경기)
인천시는 2월10일 위기아동 조기발견을 위해 매분기 마다 양육수당 미신청 아동, 예방접종 미실시 아동 등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방문조사 대상을 집중관리 대상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래픽=일간경기)

인천시는 2월10일 위기아동 조기발견을 위해 매분기 마다 양육수당 미신청 아동, 예방접종 미실시 아동 등을 대상으로 이뤄지는 방문조사 대상을 집중관리 대상까지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유치원과 어린이집 재원 아동을 제외한 가정양육아동을 대상으로 매년 말 실시하는 전수조사 대상은 기존 ‘만 3세’(1400명)이던 것을 ‘0세에서 만 3세’(약 6000명)로 확대해 사각지대를 줄여나갈 방침이다. 

아동학대 신고의무자(교사, 아동복지시설 종사자 등)와 일반시민 등을 대상으로 매년 실시하고 있는 아동학대 예방교육도 부모교육·아동교육 등 대상자별 수요에 맞는 교육과정을 확대 운영한다.

시는 올해 안에 서구와 계양구에 학대피해 아동 보호를 위한 ‘학대피해 아동쉼터’ 2개소를 추가 설치해 총 8개소로 늘릴 계획이다.

매년 증가세를 보이는 재학대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재학대 우려가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시와 군·구, 경찰, 아동보호전문기관이 연 2회에 걸쳐 정기적으로 합동점검을 실시한다. 고위험 대상 아동을 직접 대면해 아동의 신체·심리상태·주거환경·학대 여부 등을 점검하고, 은폐·은닉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불시 방문 점검도 강화할 방침이다.

아동학대 사례를 분석해 보호계획을 수립하고, 가해자 상담 및 심층사례 관리를 통해 재학대를 예방하는 상담·치료전문기관 ‘아동보호전문기관’도 올해 1개소를 추가 설치해 총 5개소를 운영한다.

학대 발생 가정의 재학대를 방지하고, 가족 구성원 간 애착관계 형성 및 가족관계 정상화를 위한 ‘위기가정 지원사업’의 사업대상도 매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지영 시 여성가족국장은 “최근 어린 아기와 초등학생이 연이어 학대피해로 사망하는 일이 발생해 매우 안타깝게 생각한다”며, “예방활동과 보호대책을 보다 강화해 우리 아동들의 안전망을 더욱 세심하고 촘촘하게 챙길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