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1 조직위, 선정 기준 모호 유치 결정 기준도 비공개
전남 영암 F1 대회 실패 교훈 삼아 재검토 필요 지적

[일간경기=이장열 기자] 인천시가 추진 중인 F1그랑프리 유치와 관련해 선정 기준이 불투명하고 관련 유치 정보도 전무해 리스크가 높다는 지적이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5월26일(현지시간) 모나코에서 열린 F1 그랑프리(Formula One Grand prix)에서 F1 관계자들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5월26일(현지시간) 모나코에서 열린 F1 그랑프리(Formula One Grand prix)에서 F1 관계자들과 시설을 둘러보고 있는 모습. (사진=인천시)

6월24일 인천시의회 예결위는 추경예산으로 올라온 F1 유치 자문료와 용역비 등 총 5억6000여 만원 예산안을 원안대로 가결했다.

예결위를 통과한 F1 예산은 유치 전문가 자문료 5000만원, 유치 타당성 용역비로 5억원, 일반 운영비로 1500여 만원이 책정돼 있다.

이날 인천시의회 예결위원회 한 위원은 “F1 유치 선정 기준이 있는지 관련 자료를 요구”했다.

인천시가 추진하는 F1 인천 유치에 객관적 근거 등이 빈약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구심을 낳는 대목이다.

인천시 F1인천그랑프리대회 송태진 유치단장은 “유치 자문료는 국제 계약법 관련해서 법률 자문비와 F1 스킷 디자인하는데 외부 전문 기술 자문료로 예산을 짰다. 또 국비 확보를 위해서 타당성 검토 용역이 필요해서 F1 유치 타당성 용역비 예산을 편성하게 됐다”고 밝혔다.

송태진 유치단장은 “용역비는 F1 신청에 필요한 용역은 아니다.  F1 조직위에 별도로 신청한다. 다른 국제대회와는 다르다. F1 유치 공식적인 신청서는 없다. F1 조직위에서 임의로 결정하는 구조다”라고 밝혀 유치 결정 과정이 불투명함을 인정했다.  

F1조직위는 매년 4월께 F1 그랑프리 대회 개최지 24곳을  선정 발표하고 있다. 

송 유치단장은 “F1 조직위 고위 관계자와 인천 유치 관련 협의가 진행 중이기에 유치단을 꾸려서 활동하는 것이다. 유치 실현 가능성을 두고 움직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제는 일반 국제대회와 같은 방식이 아니라, F1 조직위가 신청서 접수 등의 절차도 없이 기준 없이 비공개적으로 선정하는 불투명한 유치 방식에 있다.

F1 그랑프리는 인천시가 직접 운영 하지 못한다. 전남 영암에서 열린 F1도 민간업자 프로모터가 운영권을 따고 진행했다. 전남 영암이 공적 자금을 들여서, 민간업자 프로모터가 수익을 내는 구조였다는 점을 짚어볼 대목이다.

인천시 추진단장은 "전세계 24곳에서 펼쳐지는 F1 그랑프리 대회에서 국가 자체가 프로모터가 되는 경우도 있다. 인천시도 직접 프로모터가 되는 방안도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고 밝혔다.

F1 그랑프리 유치 결정이 F1 조직위가 명확한 기준 없이 진행되는 불투명성이 높은 유치 사업이라는 현실 앞에서 인천시가 자칫 행정력과 예산만 낭비하는 것이 되지 않을까 하는 우려를 낳고 있다.

F1 인천 유치도 현실적으로 2026년이나 2027년에나 가능한 것으로 인천시 유치단장은 내다보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의 임기가 지나서 가능한 현실이어서 F1 인천 유치 전략에 숨고르기가 필요한 상황이 아닌가 하는 지적이다.       

F1 그랑프리 인천 유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투자 대비 수익 구조를 구체적으로 계산하고, 국비 지원 타당성 검토가 면밀하게 진행돼야 가능성을 높일 수 있다. 

전남 영암 F1 실패를 거듭하지 않으려면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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