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들 중복 업무에 시달려
특수교사 업무 부담도 가중
교육청 답 못 내놓고 '공염불'

▶교육현장의 갈등.. 교육행정서 비롯 
▷국·공립유치원 존립 위기.. 원인은?
▷학교 업무경감·효율화 관련 설문자료

교육현장의 직종별 갈등으로 인천 교육계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교사들은 본연의 교육에 충실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교육 수장의 행정 지도력이 최일선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교육감의 공약사항 중 ‘사립유치원 무상교육지원’ 방침에서 비롯된 잘못된 행정지원 정책과 교육현장에서 직종별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는 문제점 등을 교육계에서 교육정책의 실패라 지적하고 있어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본다. 본지는 인천교육현장의 실태를 보도하기 위해 국·공립유치원교사·인천교사노동조합·교원단체 및 시민단체들의 의견을 종합 취재해 보도할 예정이다. 

 

교육현장의 직종별 갈등으로 인천 교육계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교사들은 본연의 교육에 충실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교육 수장의 행정 지도력이 최일선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사진=일간경기DB)
교육현장의 직종별 갈등으로 인천 교육계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교사들은 본연의 교육에 충실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교육 수장의 행정 지도력이 최일선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사진=일간경기DB)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교육현장의 직종별 갈등은 어제, 오늘의 현상은 아니다. 교사들은 학생들의 교육에 매진하고 싶지만 그렇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유치원 교사들은 인력채용에서부터 계약과 관리·소방안전관리 및 민방위훈련 업무까지 각종 중복된 업무에 시달리고 있다고 항변한다.

또 초·중등교사들의 교육현장 현실도 녹록지 않고 중복된 업무에 과중되고 일반 행정직 및 공무직 직종과 무언의 갈등을 빚고 있다.

실제 교사들은 학생들을 가르치는 본연의 교수활동과 또다른 위력에 위한 학교 업무 가중부터 심신의 피로를 호소하고 있다.

초등교사를 비롯한 중등교사들은 방과후 인력채용 및 계약관리, 방과후 학교 관리와 강사관리, 사회복무 및 기타 인력업무로부터 시달리고 있으며, 이런 업무 과중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교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특수교사의 경우 장애학생 지원을 위한 사회복무요원 관리업무에서 환경정리를 비롯해 제설·제초작업 주차관리, 축제 등 행사지원에 동원되고 있으며, 부득이한 사유로 지각, 조퇴 및 결근하게 되는 경우에 사전에 복무기관장의 허가를 받아야 한다.

이를 어기는 경우 복무이탈 또는 정당한 근무명령 위반에 해당돼 복무기간 연장이나 형사 고발 등 불이익의 조치를 받게된다.

이 때문에 교사들은 모든 구성원이 참여하는 ‘직종별근무표준안’ 마련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직종별로 확정하는 표준안일 경우에 학교규모, 정원 등 학교별로 여건이 달라 획일화해 적용하기가 어렵고 모든 교육 구성원의 협의를 통한 민주적 절차의 체계적 표준안이 교육구성원 간 갈등 해결의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입장이다.

또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충분히 반영 할 수 있도록 협의회를 구성해 민주적 의견수렴과 절차를 통해 성실히 운영하되, 특정 직렬 또는 직군에 업무가 전과되지 않도록 행정을 펼치겠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교육청 학교지원단의 이같은 탁상행정에 대해 교사노동조합과 담당부서의 답변은 원론적인 것으로 △협의를 통한 민주적 절차 진행 △함께하는 업무분장 도움자료 △특정 직렬과 직군에 업무 전가 배제 등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히고 있으나, 공염불에 지나지 않은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한편 시교육청 주무부서 관계자는 “협의회는 본청 6개 부서에 총 11개 직종을 대상으로 구성하고 있다”라며 “협의체간 상호 의견 간격이 좁혀지지는 않고 의견차가 크기 때문에 의견 합의는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