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선학교 교사 업무경감 설문조사
유치원 교사 83.3% 행정업무 과중
수업준비·학생지도할 시간도 부족

▷교육현장의 갈등.. 교육행정서 비롯 
국·공립유치원 존립 위기.. 원인은?
▷학교 업무경감·효율화 관련 설문자료

교육현장의 직종별 갈등으로 인천 교육계가 흔들리고 있는 가운데, 교사들은 본연의 교육에 충실하기를 원하고 있지만, 교육 수장의 행정 지도력이 최일선까지 미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 이런 현상은 교육감의 공약사항 중 ‘사립유치원 무상교육지원’ 방침에서 비롯된 잘못된 행정지원 정책과 교육현장에서 직종별 갈등을 야기시키고 있는 문제점 등을 교육계에서 교육정책의 실패라 지적하고 있어 근본적인 원인을 규명하고 교육현장의 목소리를 들어본다. 본지는 인천교육현장의 실태를 보도하기 위해 국·공립유치원교사·인천교사노동조합·교원단체 및 시민단체들의 의견을 종합 취재해 보도할 예정이다. (편집자주)

인천교사노동조합 등 6개 교원단체들이 지난 10월18일 인천시교육청앞에서 '학교업무표준안' 마련 촉구를 위한 선포식을 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유동수 기자)
인천교사노동조합 등 6개 교원단체들이 지난 10월18일 인천시교육청앞에서 '학교업무표준안' 마련 촉구를 위한 선포식을 열고 기자회견을 가졌다. (사진=유동수 기자)

인천지역을 포함한 전국 일선의 유치원 교사를 비롯한 초·중등·특수교사들이 본연의 학생을 가르치는 일보다 각종 인력관리나 시설관리, 방과후 학교관리 등 과중한 행정업무로 부터 고통을 호소하거나 사생활 침해로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존경받고 있는 선생님들은 학교 교육환경에서 행정직과 공무직 등 직종별 틈바구니에서 업무분담을 놓고 논쟁을 펼치는 등 잦은 갈등에서 소외감을 많이 느끼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 인천시교육청의 직종별 ‘업무표준안’이 절실히 필요하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교사노조연맹은 지난 10월26일부터 31일까지 6일간 전국의 유·초·중·특수교사 8582명을 대상으로 교사 개인이 설문 링크를 접속해 답한 내용에서 교사별로 적게는 전체의 55.3%(중등교사)부터 많게는 83.3%(유치원교사)까지 부담을 느낀다고 답해 과중된 행정업무에 시달리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교사들은 하루 평균 행정업무에 2~3시간을 업무에 할애하고 있고 그중 유치원교사와 특수교사들은 3시간 이상 행정업무에 시달려 피로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수업과 학생(유아)지도를 위한 시간은 적게는 53%에서 많게는 82%까지 매우 부족하다고 답해 수업과 학생 지도시간이 턱없이 부족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 역시 유치원 교사들이 시간부족을 가장 많이 호소한 것으로 집계돼 저학년 일수록 수업과 학생지도에 대한 시간이 모자란 것으로 드러나 미래 교육에 대한 어두운 전망을 나타났다.

특히 교육환경에서 교사, 일반행정직, 공무직 등 3축이 행정업무와 관련해 동료교사, 관리자, 행정직, 공무직 등이 직종별로 갈등을 겪은 경험에 대한 질문에서 매우높다고 답한 경우 유치원 교사가 59.3%로 가장 많은 갈등을 빚고 있으며, 초등교사 43.1%, 중등교사 42.7%, 특수교사 41%로 각각 나타났다.

유치원 교사는 앞서 직종별 갈등에서도 높은 수치를 보여, 많은 부분에서 소외되고 과중한 업무에 노출되고 있는 직종교사로 나타나 안타까움을 더해주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유치원 교사는 “이번 학교업무경감에 대한 설문조사에서 나타난 교사들의 과중한 행정업무 전담은 빙산의 일각에 지나지 않는다”라며 “우리 교사들과 직종별 갈등은 소소한 행정업무에서 부터 빚어지고 있는 만큼 시교육청은 모든 직종이 참여하는 직종별 업무표준안을 만들어 교육청 3축이 본연의 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이 모색됐으면 한다”고 밝혔다. 

한편 지난 11월6일 시교육청의 학생건강정책과-7116 ‘빈대 정부합동대책본부’ 자체점검, 10일 감염병관리과-16995 ‘빈대 정보집개정판 및 홍보자료’ 배포, 13일 체육건강교육과-169224 ‘빈대 집중점검 및 특별 방제기간 운영’ 계획 알림과 관련, 일선 학교장에게 빈대 확산 소독업무 이관 금지요청 공문을 보냈다.

이와 관련 인천시보건교사회는 빈대 해충 방제 등 소독은 새로운 업무가 아니라 예전부터 교육시설의 안전과 유지관리의 소독의무 시설을 위해 ‘행정실’에서 해 오던 업무라고 공문을 보내는 등 직종별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