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정복 인천시장 인터뷰
재외동포청 유치에 큰힘 얻어
명실상부한 글로벌도시 입증
'APEC 정상회의' 등 인천 유치
고등·해사법원도 유치도 최선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민선 6기 때 만들었던 서울-인천-부산-대구 순서의 지역경제 규모를 되찾기 위해 1년을 하루처럼 일했다.

유정복 시장은 취임 1년을 맞아 가진 인터뷰에서 이렇게 말문을 연뒤 “취임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재외동포청 유치는 가시적 성과 중 하나”라며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핵심기관인 재외동포청이 설치돼 명실상부 글로벌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유 시장은 “인천은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시”라며 “앞으로 2025 APEC 정상회의, 고등법원과 해사전문법원, 반도체특화단지 등 인천을 위한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최선을 다해 뛸 것”이라고 다짐했다.

인천이 글로벌 도시로 도약하는 발판을 마련하고 주민편의 제고와 지역 특성을 살린 행정체제 개편을 추진하고 있는 유정복 시장의 각오를 들어본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민선8기 1주년 인터뷰에서 인천의 청사진에 대해 밝히고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민선8기 1주년 인터뷰에서 인천의 청사진에 대해 밝히고 있다.

-취임 1년을 맞은 소회는. 

인천시민 여러분의 성원과 도움으로 1년을 하루처럼 일했다. 인천이란 브랜드 이미지를 상승시키고, 민선 6기 때 만들었던 서울-인천-부산-대구 순서의 지역경제 규모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올해 인천유나이티드FC 홈구장에 인천시가 내건 응원 구호는 “이제 대한민국을 넘어 아시아를 정복하라” 였다. 비단 인천유나이티드에만 국한된 구호는 아니었다. 이제 ‘시민이 행복한 세계초일류도시, 인천’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재외동포청 유치는 취임 1년도 되지 않은 시점에서 얻은 가시적 성과 중 하나다. 다른 도시들과 경쟁하는 것은 늘 부담스럽고 어렵습니다. 그러나 저는 자신 있었다. 인천은 여전히 대한민국에서 가장 성장 가능성이 높은 도시다. 앞으로 2025 APEC 정상회의, 고등법원과 해사전문법원, 반도체특화단지 등 인천을 위한 것이라면 어떤 것이든 최선을 다해 뛸 것이다.

-재외동포청 인천 유치에 성공했다. 인천시가 얻게 되는 효과는. 

먼저 재외동포청 유치로 글로벌도시로서 입지를 한층 더 다지게 됐다. 1883년 개항 이래 국제도시 역할을 수행해 온 인천에 대한민국과 세계를 잇는 핵심기관인 재외동포청이 설치돼 명실상부 글로벌도시로 자리매김하게 됐다. 

상징적인 의미와 함께 경제적 효과도 상당하다. 인천연구원 연구결과에 따르면 재외동포청 유치로 지역 내 연간 968억원 생산유발효과, 587억원 부가가치 유발효과가 발생되고 1100여 명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나아가 인천시는 300만 인천시민, 750만 재외동포와 함께 세계 초일류도시로 나아갈 것이다. 이를 위해 6월5일 재외동포청 출범일에 맞춰 1000만 도시 비전을 선포했다.  
1000만 도시 구축을 위해 첫째 재외동포 웰컴센터, 재외동포 주거타운 등 각종 편의를 제공해 인천을 재외동포 수도이자 고향과 같은 곳, 모국활동 거점으로 만들겠다. 둘째 재외동포가 비즈니스하기 편리한 환경을 조성해 한상 자본의 인천 투자를 촉진하겠다. 셋째 재외동포와 교류·협력을 통해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겠다. 넷째 최초 이민 출발지로서 개방성과 포용성을 갖춘 디아스포라 거점 도시로 거듭날 것이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6월1일 유정복 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의견 수렴 종료 및 행정안전부 건의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유정복 인천광역시장이 지난 6월1일 유정복 시장이 시청 브리핑룸에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 의견 수렴 종료 및 행정안전부 건의에 따른 입장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취임 2년차를 맞아 주력할 시정 현안은.

재외동포청 개청을 계기로 인천은 세계 한인들의 수도(首都)이자 본국 활동의 거점도시가 됐다. 인천에 오시는 순간부터 ‘해외에 살고 있는 한인’이 아닌 ‘인천사람’이 되는 것이다. 인천은 전 세계 750만 한인 네트워크 중심으로 거듭나 세계초일류도시로 도약할 것이다. 

여기에 더해 올해 하반기 공모가 예측되는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통해 글로벌시대를 주도해가고자 한다. 또 반도체특화단지도 유치해 반도체 첨단 패키징 분야 메카가 되도록 할 것이며, 인천시민 사법주권 확보를 위한 고등법원 설립과 해사법원 유치에도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그리고 경인고속도로 무료화, 서해5도 정주지원금 20만원 상향 등 시민 삶과 밀접한 현안들을 해결하는 데 주력하겠다.

-취임 초부터 민생, 서민경제 안정을 강조해 왔는데. 

(민생안정대책 수립 등) 지난해 취임 후 8월 1달간 서민경제활성화 TF를 구성했니다. 민생현장 20여 개소를 방문해 생생한 현장 목소리를 담아 9월에 '시민이 행복한 인천형 민생경제 대책'을 발표했다. 3개 분야 10개 과제에 총 1조130억원을 투입해 취약계층과 소상공인 등 지원으로 지역경제 회복 극대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지난 4월에는 시장 직속으로 민생안정특별위원회(3개반 30여 명)를 구성해 주요 민생현안을 사전에 발굴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했다.  위원회는 민생경제지원반, 생활안전대책반, 서민복지대책반으로 구성돼, 형식에 얽매이지 않고 수시로 현장 목소리를 듣고 민생경제 정책을 발굴해 신속하게 대응할 계획이다.

(일자리) 일자리 창출을 위해 지난해 12월 인천시 민선 8기 일자리대책을 발표했다.

시민이 행복한 일자리 60만 개 창출을 위해 △고부가가치 미래일자리 △인천형 특화일자리 △청년의꿈 도전일자리 △맞춤형 균형일자리 △함께하는 소통일자리 등 5대 전략과 12개 핵심과제를 추진 중이다.

이를 통해 청년층 순유출과 인구 자연 감소 등 고용 위기를 극복하고, 상용근로자, 임금수준, 고소득 일자리 비중 등 고용의 질과 관련된 지표개선을 위해 기업 유치와 다양한 일자리 정책을 시행해 나가겠다.

아울러 여성·장애인·노인·다문화 등 고용 취약계층의 사회·경제 참여 확대를 위해 각 기관들이 협업기관으로 참여하는 일자리박람회를 지난 5월 열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박람회 개최를 통한 시민 일자리 창출과 취업지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

(소상공인) 고물가, 고금리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생계위기 극복을 지원하고 있다. 2023 희망인천 소상공인 특례보증 등 2400억원 규모로 정책자금을 지원하고 있으며,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경영환경 개선을 위한 지원에도 역점을 두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안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과 화재공제 가입 지원 사업 등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소상공인 삶의 터전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경영환경 개선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소상공인 자영업자, 시민에게 더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게 인천사랑상품권 운영 다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가족사랑 이벤트로 5월 가정의 달에 구매한도(30만원에서 100만원)와 캐시백(5%에서 7%)을 상향 추진했으며, 추석명절이 있는 9월에도 가족사랑 이벤트를 추진할 계획이다.

(중소기업) 자금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을 위해 제조업 관련 산업에서 미래산업까지 지원대상을 확대하고, 금융기관들과 협업해 지난해 1조400억원에서 1550억원 늘어난 1조1950억원 규모로 중소기업 육성자금을 지원하고 있다.

이자 일부를 지원하는 이자차액보전, 매출채권보험료, 협약보증 지원, 장기간 저리로 융자해주는 구조고도화자금 지원 사업 등이 기업 금융비용 절감에 도움을 주고 있으며, 이는 지역기업 보호와 기업 성장 견인에 밑거름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우리 경제 근간인 중소기업들의 안정적인 경영과 성장 기반을 갖추는것에 중점을 두고 경제변화에 따른 다양한 시책을 발굴해 정책 수요자 만족도를 극대화하고 기업 정주 여건 기반을 위해 역동적인 시책을 지속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6월5일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참석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유정복 인천시장이 지난 6월5일 센트럴파크 UN광장에서 열린 재외동포청 개청 기념행사에서 참석 내빈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인천형 행정체제 개편안이 정부에 공식 건의됐다. 향후 남은 절차와 입법 가능성에 대한 전망은.

행정체제 개편은 '지방자치법'에 따라 법률을 제정해야 하는 사항으로 행정안전부 건의후 정부입법절차에 따라 진행될 예정이다.

법 통과 후에는' (가칭)구 설치준비단'을 구성·운영해 행정체제 개편을 위한 실무 절차 등을 차근차근 준비하고 새로운 행정체제가 원활히 출범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번 인천시 개편안은 1995년 본격적인 민선 지방자치 이후 전국 최초 자치구 통합조정 및 분구 사례이자 주민편의 제고와 지역 특성을 살린 지자체 주도 행정체제 개편안이다.

주민 설문조사 및 여론조사 결과 3개구 지역주민 84.2%가 찬성했고, 중·동·서구의회와 인천시의회 모두 찬성해 압도적인 지지와 공감대가 확인된 이상 행안부·국회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협의해 나간다면 법률안 제정은 계획대로 차질없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