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다각적 총력적 유치활동 계획
100만 서명운동, 글로벌 서포터스
릴레이 지지선언 등 유치 분위기 조성
유치 확정시 1조 5천억 경제파급 효과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재외동포청 인천유치에 성공한 인천시가 이번에는 2025 APEC 정상회의 유치에 도전한다. 

인천시는 7월5일 재외동포청 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다각적이고 총력적인 유치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해 12월 APEC 정상회의 유치 도전을 공식화하는 유정복 시장.(사진=인천시)
인천시는 7월5일 재외동포청 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다각적이고 총력적인 유치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은 지난 해 12월 APEC 정상회의 유치 도전을 공식화하는 유정복 시장.(사진=인천시)

인천시는 7월5일 재외동포청 유치 경험을 바탕으로 '2025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Asia-Pacific Economic Cooperation) 정상회의' 유치를 위해 다각적이고 총력적인 유치활동을 펼칠 계획이라고 밝혔다.

APEC은 세계인구의 약 40%, 세계GDP의 약 59%, 총교역량의 50%를 점유하는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경제협력체로서 매년 21개국 정상들이 참석해 지역의 경제와 발전을 논하는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2025년 대한민국 개최가 확정된 제32회 APEC 정상회의에는 6000여 명이 참석할 것으로 예상되며 정상회의 이외에도 장관회의, 각료회의 등 정상회의 기간 포함 100여 일 동안 회의가 진행돼 유·무형적 파급효과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시는 인천에서 APEC 정상회의가 개최될 경우1조 5000여 억원의 경제적 파급효과와 2만여  명의 고용창출 뿐 아니라, 인천은 정상회의를 개최한 역사를 가진 세계 초일류 도시로서의 위상이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는 전방위적인 홍보와 동시에 인천만의 강점을 살린 차별화된 공모신청서를 준비하는 투 트랙(Two-Track) 방식의 전략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인천 유치 홍보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한 카드 뉴스 제공, 시민(단체)의 릴레이 지지선언, 100만 서명운동 등 전방위적인 홍보와 지속적인 유치활동 추진 중이며 온라인 응원 릴레이 인증, APEC 회원국 주한공관 대사 초청 팸투어, 국제기구·대학 등과 함께하는 포럼 개최 등 모든 채널을 활용해 외부 기구 및 기관의 지지를 이끌어 낼 계획이다. 

특히, 지난 5월부터 11월까지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위한 100만인 서명운동을 전개하고 있으며, 조기 100만 목표 달성을 위해 7월까지 집중 서명 기간을 운영한다.

이번 100만 서명운동 자료는 오는 12월 APEC 개최도시 공모 신청 시 외교부에 전달해 인천의 적극적인 시민 유치 열기를 보여주는 전략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또한 50명의 청년, 대학생, 중‧고등학생으로 구성된 ‘인천 글로벌 서포터스’는 지난 6월 발대식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 온라인 홍보활동에 돌입했다.

더불어, 인천 전 지역의 시민과 단체가 자발적으로 전개 중인 APEC 인천 릴레이 지지선언은 6월 기준 1만2000여 명이 참여했고, 현재도 참여가 이어지고 있다. 

하반기에는 인천만의 강점을 담은 APEC 유치 스토리텔링을 기획해 성공전략 방안을 마련하고, 외교부 개최도시 선정위원회 현장실사도 선제적으로 준비해 대응할 계획이다.

류윤기 시 글로벌도시국장은 “2025 APEC 정상회의 인천 유치를 통해 세계 초일류 도시로의 도약을 이루어 내겠다”며 “재외동포청 인천 출범 경험을 바탕으로 시민과 함께 시의 역량을 총집결해 APEC 정상회의를 성공적으로 유치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