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선8기 1주년 정책 '순항'
평화경제특구법 추진 '순풍'
바이오·의료 거점도시 조성
반백년 성매매집결지 폐쇄

“서울보다 넓은 파주시에서 시장이 시장실에 앉아 무슨 일을 하겠습니까? 시민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겠습니다”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파주시장 공약 中

‘취임 1년’을 앞두고 김경일 시장의 후보자 시절 공약이 관심을 받고 있다. 벽이 없는 소통에서 창의적인 행동이 나오고 이는 ‘시민 중심 더 큰 파주’의 마중물이라 강조한 김경일 시장은 소통을 공통분모로 경제부터 문화 정책까지 펼쳐냈다.

읍면동 방문을 시작으로 시청 문턱을 낮춘데 이어, 각계각층의 목소리도 정책에 담았다. 새해 1호 결재로 ‘성매매 집결지’ 폐쇄에 도장을 찍은 김경일 시장은 결재 서류의 잉크가 마르기도 전에 평화경제특구, 메디컬클러스터, 친수공간 조성사업, 마을버스 준공영제, 박물관 클러스터 등 알찬 성과를 거두었다. 파주시 동서남북을 거미줄로 잇고 민생경제를 챙기며, 일자리를 늘리는 복안이다. 인구 50만명을 돌파한 파주시가 특례시로 도약하기 위한 채비를 마쳤다는 것이 전문가들 평가인데 △미래도약 경제도시 △포용사회 문화도시 △시민중심 자족도시를 뿌리로 두고 있는 김경일 시장의 취임 1년 성적표를 살펴보자.

취임 1주년을 앞두고 김경일 파주시장의 후보시절 공약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친수도시 선언한 김경일 시장의 현장 브리핑 모습. (사진=파주시)
취임 1주년을 앞두고 김경일 파주시장의 후보시절 공약이 다시 주목받고 있다. 사진은 친수도시 선언한 김경일 시장의 현장 브리핑 모습. (사진=파주시)

◇발로 뛰며 국회 설득한 파주시..‘평화경제특구법‘ 순풍 기대 

‘정전 70주년’을 맞아 평화를 간직해온 파주시에 희망이 움트고 있다. 국회 문턱에서 잠자고 있던 ‘평화경제특구법’이 무려 17년 만에 제정되면서, 평화협력에 물꼬를 텄다. 남북교류 활성화와 더불어 경제에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는데, 평화경제특구로 지정되면 투자와 소비의 선순환 구조가 이어지면서 지역경제가 활성화되기 때문이다. 인허가와 관련된 혜택으로 해외기업들이 대거 유입되고 개발사업자들 역시 관련 지원을 받으면서 재투자로 확대되는 선순환 그림이다. 이를 뒷받침하듯 경기연구원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330만㎡에 평화경제특구가 둥지를 틀면 9조 원의 생산 유발효과와 7만 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는 것으로 조사 됐다. 평화경제특구가 파주시 미래 먹거리로 손꼽히는 이유다. △국회 및 경기도 공청회와 1만 8천여 명에 이르는 범시민 서명운동 △접경지역 시장군수협의회 정기회의 개최 △윤후덕‧박정 의원 등 대표발의 국회의원과 함께하는 ‘평화경제특구법’ 법안제정 설명회도 진행하며 발로 뛰며 설득한 파주시 노력이 드디어 빛을 보게 됐다. 

 
 

◇아주대 병원 유치하며 바이오‧의료 거점 '100만 도시' 꿈꾼다 

상생발전과 지속가능한 성과를 위해 파주시는 속도를 내고 있다. 성과를 강조한 김경일 시장은 파주시 서패동 일대에 축구장 64개 규모의 부지(45만㎡)에 사업비만 1조 5천억 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인 메디컬 클러스터 사업 굳히기에 나섰다. 파주메디컬클러스터사업은 시민들의 오랜 숙원이었던 대학병원 건립과 의료·바이오 기업들 유치를 위해 추진됐다. 인구 50만 명을 넘은 대도시에 종합병원이 없는 현실도 파주메디컬클러스터 조성에 불을 지폈다. 아주대병원과 국립암센터 미래혁신센터 건립이 추진되면, 파주시가 바이오헬스 거점도시로 우뚝 설 것으로 기대된다. 계획에 맞게 절차도 속도를 내고 있는데, 보상에 필요한 사전 절차를 끝마친 파주시는 행정절차를 3년 이상 줄이며, 1년 11개월 만에 절차들을 매듭지었을 뿐만 아니라 지난해 12월, 메디컬클러스터 조성사업 실시계획인가를 위한 모든 행정절차를 마무리 지으며 사업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100만 도시를 위한 마중물이 될 것으로 파주시는 기대하고 있다.

 
 

◇"성매매집결지 폐쇄는 시대적 소명"…눈에 띄는 성과들

김경일 시장은 지난 3월 파주시의회 본회의에 참석한 자리에서 성매매 집결지 정비사업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시의원들을 직접 설득하며 여성친화도시인 파주시만의 여성과 육아, 가족과 미래를 위한 시대적 소명을 설명했다. 3만㎡가 넘는 전국 최대규모의 성매매 집결지에 관심이 집중되며 시청 안팎에서도 참여와 지지가 이어지고 있다. 시민 주도로 매주 화요일 오전마다 성매매 집결지에서 여성과 시민이 행복한 ‘여행길’ 걷기가 펼쳐지고 있으며, 여성단체부터 시민운동가까지 성매매 집결지 폐쇄 범시민 서명운동에 동참했다. 파주시가 성매매 집결지 대응 우수사례로 손꼽히며 경기도 동두천시를 비롯해 전국에서 벤치마킹을 하고 있는데, 추가로 파주시는 성매매 피해자를 지원하는 조례도 제정했다. 생계비부터 직업훈련비와 자립지원금을 포함하는 지원조례는 다른 지역보다 지원 기간이 2배 긴 것이 특징이며, 가출 청소년이나 가정 형편이 어려운 성매매 피해자들을 고려해 2년 동안 사회 안전망을 구축했다.

 
 

◇서울에서 파주까지 13km 원(one)라인..문화와 여가, 시민 담는다

시민중심 파주, 친수도시로 도약. 파주시만의 하천 생태계 비전이다. 김경일 시장은 ‘시민중심 더 큰 친수도시’ 포부를 밝히며, 새해 첫 현장 행사로 소리천을 방문했다. 현장을 구석구석 점검한 김경일 시장은 시민중심 하천 생태계를 조성해 문화와 여가, 시민을 한곳에 담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동서남북 파주시를 하나로 이으며 지역 거점을 짓겠다는 계획이다. 사통팔달로 하천이 연결되면, 전통적인 치수(治水) 개념을 넘어 친수(親水)를 더한 공간으로 하천 생태계가 탈바꿈할 것으로 예상된다. 운정호수를 파주시 랜드마크로 조성하는 계획에 소리천을 중심으로 변화의 바람도 불고 있다. 호수공원에 둥지를 튼 음악분수에 이어 소리천에 카페 쉼터와 물소리 쉼터까지 꾸려지면서 파주시에 시민 공간이 꽃필 것으로 기대된다. 덧셈과 상생의 시민공동체다. 김경일 시장은 여기서 그치지 않고 장기적인 청사진도 펼쳤다. 공릉천과 문산천을 중심으로 파주시 24곳에 친수 거점을 조성하며, 서울에서 파주까지 13km 원(one)라인으로 잇는다.

 
 

◇‘똑버스’부터 마을버스 준공영제, 스마트 교통(ITS)까지 '시민 중심'

파주시 교통정책은 ‘시민 중심’에 방점이 찍혔다. 운정동부터 적성면까지 거미줄로 이으며 공공성과 편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았는데, 똑똑하게 이동한다는 의미의 ‘똑버스’와 교통 소외지역을 배려한 마을버스 준공영제, 미래 모빌리티를 제시한 스마트 교통(ITS)까지 다채롭다. 우선 ‘똑버스’는 ‘셔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출발지와 도착 장소를 예약하면, 인공지능(AI)으로 가장 빠른 노선이 정해진다. 버스와 택시의 장점만 결합한 맞춤형 대중교통으로 이용자도 꾸준히 늘고 있다. 지금까지 누적 이용자가 20만명을 넘어서며, 하루 평균 900명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지난해 5월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 10명 가운데 9명이 다른 사람에게 ‘똑버스’를 추천하고 싶다고 대답하며, 시민의 발을 넓혔다며 칭찬이 쏟아지고 있다. 스마트 교통(ITS) 역시 ‘시민 중심’에 방점이 찍혔는데, △교통약자 보행신호 자동 연장시스템 △우회전 차량진입 사전 경고시스템 △도로위 위험 돌발사항 감지 시스템 △교통정보센터 시스템 고도화 등이 대표적이다.

 
 

◇역사와 문화 아우르는 ‘박물관 클러스터’…‘문화도시’ 성큼

경기북부 최초의 국립박물관인 ‘국립민속박물관 개방형 수장고’가 있는 파주시는 이를 확대한 ‘국립민속박물관 파주관’을 유치해 전국 지방자치단체에서 처음으로 ‘문화·역사 클러스터’를 구상하고 있다. 김경일 시장은 역사박물관과 한글박물관을 한곳에 담아 시민과 시민, 문화와 역사를 잇겠다는 의지다. 지난 2012년 이후 첫 삽을 뜨던 전통건축부재 보존센터와 국립민속박물관 개방형 수장고는 일찌감치 보금자리를 마련했다. 두 곳은 사업비만 680억 원이 투입된 대규모 국책사업이었다. 현재 진행 중인 무대공연예술 종합아트센터와 국립한글박물관 개방형 수장센터의 사업비만 1,100억 원이 넘게 투입됐다. 파주시는 지난 3월 국립한글박물관과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는데 △한글문화 가치 확산을 위한 노력 △지속가능한 사업 발굴 △문화자원 활용·교류 등이 담겼다. 이로써 파주시에 박물관 클러스터가 조성되면 공연장과 관람장, 전시장을 포함해 21만㎡로 축구장 30개 정도의 국내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마부정제(馬不停蹄)..100만 파주 향한 담근질은 계속된다

‘달리는 말은 멈추지 않는다’며 신년사를 강조한 김경일 시장은 직접 성과로 이를 증명했다. 민선 8기 취임 1년 주요성과는 시민의, 시민에 의한, 시민을 위한 정책에 방점을 찍으며 △‘거버넌스 지방정치대상’을 비롯해 55건의 대외수상 △시상금 6억7900만원 △경기도 에너지자립 선도사업을 비롯해 42건 공모로 선정 △491억5000만원의 국도비 확보 등을 펼쳐냈다. 김경일표 ‘시민 중심‘ 파주로 더 커진 경제‧관광‧여성‧친수‧교통‧문화 정책들이 100만 파주로 도약하기 위한 마중물로 우뚝서기를 기대해 본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