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한·미 정상회담 앞두고 불거진 美 정보기간의 대한민국 대통령실 도·감청 사건에 안보 공백 우려를 표하며 진상 확인과 재발 방지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외교통일위원회와 국방위원회, 정보위원회, 김홍걸 위원 등은 4월10일 국회 소통관에서 “미국 CIA가 우크라이나 대한 살상 무기 지원 문제에 대해 국내 동향을 불법 감청해서 파악한 걸로 보인다”며 이와 함께 대통령실 내부와 NSC 회의 내용 유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이들은 “대외적으로 대한민국에 대한 미국의 명백한 주권 침해”라며 “대형 보안사고”라고 정부와 미국을 질타했다.

김병주 민주당 국방위원회 위원은 “상호존중·호의적 관계로 나아가는 한미동맹 70주년에 국빈 방문 앞둔 상황”이라며 유감을 표명했다.

아울러 김병주 위원은 “윤 대통령실은 도청 사실을 부인하지 않으며, 책임에 대한 사과 없이 과거의 전례나 다른 나라 사례를 검토해 대응하겠단 미온적 입장을 내놨다”라고 지적했다.

또 윤건영 정보위원회 위원은 “민주당은 섣부르게 (대통령실) 이전 발표할 때부터 이와 같은 중대사인 도청 보안 조치에 구멍이 날 수 있다고 지적했다”며 “졸속 이전 관련 부작용 문제점이 반복적으로 드러나고 있다”라고 비판했다.

김의겸 정보위원회 위원도 대통령실 리모델링 업체 중 하나인 다누림 건설을 언급하며 “정체불명 업체가 인테리어를 했다. 포천 골짜기에 있는 동네 인테리어 업체만도 못한 업체가 인테리어를 맡았다”라며 “실적도 없는 업체. 그 업체 들어가는 장비·인원 아무런 사전 조치가 없었다. 신원조회하고 들어오는 장비에 대해 점검했어야는데 서약서 하나 쓰고 그냥 그대로 공사를 진행해버리고 말았다”라고 꼬집었다.

이들은 “대통령실 보안 문제는 국가 기밀을 유지하고 국가가 의사결정 해나가는데 있어서 핵심 중 핵심”이라며 대통령실의 진상규명을 요구하며 각 상임위 별로 대응 회의를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은 4월26일 국빈 자격으로 미국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진행할 예정이다. 

그러나 정상회담을 앞두고 미국의 도·감청 의혹이 불거지자 대통령실은 10일 “미국 언론에서 보도된 내용은 확정된 사실이 아니다. 미국 국방부도 미 법무부에 조사를 요청한 상황”이라고 진화에 나섰다.

또한 대통령실은 “양국의 상황 파악이 끝나면, 필요할 경우 미국 측에 합당한 조치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한·미정상회담을 앞둔 시점에 이번 사건을 과장하거나 혹은 왜곡해서 동맹관계를 흔들려는 세력이 있다면, 많은 국민들로부터 저항을 받게 될 것”이라고 단언했다.

국민의힘도 사건 진상규명을 촉구했으나 민주당이 도·감청 의혹을 정치적 선동에 이용한다고 비판했다.

유상범 국민의힘 수석 대변인은 “지금 대통령실은 우리 안보를 위해 미국과 긴밀하게 ‘원팀(one team)’으로 일하고 있다. 그렇기에 민주당이 오늘 시작한 정치 공세는 한미동맹을 저해하는 ‘찌라시’에 불과하다”라고 논평했다.

그러면서 유 대변인은 “외교는 정부를 중심으로 매우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모든 것은 국익의 관점에서 접근해야 하며 섣부른 정치 공세는 국가 안보와 외교에 걸림돌이 될 뿐”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