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회견 통해 집무실 이전 밝혀
조감도 준비해 상세히 설명
"이전비용 1조원?‥ 근거 없어"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당선인은 “용산 국방부와 합참 구역은 국가안보지휘시설이 잘 구비되어 있어 경호 조치에 수반되는 시민들의 불편이 거의 없다”며 집무실 이전을 국방부 청사로 이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무실 이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집무실 이전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 당선인은 20일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서 기자회견으로 “집무실을 국민과 더욱 가까이 다가가는 광화문으로 옮기겠다고 했으나 당선 이후 광화문 정부 청사들을 대상으로 이전 방안을 면밀히 검토한 결과 쉽지 않은 문제임을 절감했다”며 국방부로 이전한다는 계획을 전했다.

윤 당선인은 전일인 19일 광화문 정부청사 외교부와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방문해 향후 5년간 사용하게 될 집무실 이전을 현장 검토한 바 있으며 이날 브리핑에서는 조감도를 준비해 일일이 설명하며 이전 관련 문제가 없음을 강조했다.

이날 윤 당선인은 “용산 지역은 이미 군사시설 보호를 전제로 개발이 진행되어 왔다”며 방호에 수반되는 시설공사의 필요성이 없다고 설명하고 “미군기지 반환이 예정되어 있어 신속하게 용산 공원을 조성해 국민들과의 교감과 소통이 원활하게 이루어 질 수 있다”며 국방부 이전의 장점을 소개했다.

또 윤 당선인은 이전 비용에 관련해서는 “1조니 5000억원이니 얘기들이 나오는데 근거가 없다”라고 반박하며 “이사 비용과 리모델링 비용 118억원, 건물의 리모델링 즉 경호용 방탄 창과 같은 설치비가 252억원, 경호처 이사 비용으로 99억9700만원, 한남동 공관 리모델링비 25억원 합쳐 496억원의 예비비를 신청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윤 당선인은 “일단 청와대 경내로 들어가면 제왕적 권력의 상징인 청와대를 벗어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며 “청와대를 온전히 국민께 개방해 돌려드리는 측면을 고려하면 용산 국방부 청사 이전 결정을 추진하는 것이 옳다고 판단했다”라고 강조했다.

따라서 국방부는 당분간 합참 청사로 이전하고, 합참 청사는 연합사가 평택으로 이전함에 따라 전쟁지휘 본부가 있는 남태령으로 이동할 예정이며 청와대는 임기 시작인 5월10일 국민들에게 개방한다는 계획이다.

이날 윤 당선인은 ‘국방부 이전은 청와대보다 더한 구중궁궐로 들어가 버리는 것’이라는 일부 여론을 불식하기 위해 “물리적인 공간의 문제보다 중요한 것은 소통의 의지라는 점을 잘 알고 있다”라며 “용산 대통령 집무실이 1층에 프레스센터를 설치해 수시로 언론과 소통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도 말했다.

그리고 ‘한남동 공관에서 용산까지 출퇴근으로 인한 교통 통제에 시민들이 불편할 수 있다’라는 기자의 질문에 “교통 통제하고 (집무실까지) 들어오는 데 3~5분 정도 소요될 것을 예상하고 있다”라며 “시간을 적절하게 활용하면 시민들의 큰 불편은 없으리라고 생각한다”고 발언했다. 

그리고 윤 당선인은 ‘왜 공약 검토 과정에서 광화문 이전 문제를 짚지 못했는가’라는 질문에는 “정부 기관의 이전 문제라든지 대통령 경호라고 하는 것을 최소화한다 하더라도 광화문 인근 지역에서 거주하시거나 그 빌딩에서 근무하는 분들의 불편이 세밀하게 검토가 안 된 것 같다”고 인정했다.

덧붙여 윤 당선인은 “현실적으로 앞 정부에서도 광화문 이전을 추진했지만 그건 불가능하다고 판단을 했는데 심지어는 여기 경복궁 앞에 박물관으로 이전하는 문제까지 검토가 된 걸로 알고 있다”라며 “광화문을 가게 되면 청와대를 개방하는 것도 100% 개방하는 것도 사실상 불가능하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그는 “광화문 이전이라는 거는 시민들에게는 거의 재앙 수준”이라며 “추진도 간단하지 않고 그 자체가 몇 년이 걸린다”라며 이전 장소를 용산 국방부로 타진하게 된 이유를 밝혔다.

윤 당선인은 ‘국방부 이전’과 관련한 '안보 공백‘에 관련한 질문에는 “합동참모본부를 남태령의 전시지휘소가 있는 쪽으로 옮긴다고 하면 그것도 국방 공백이라고 보실 건가. 그렇게 볼 수는 없다. 군 주요시설을 이전한다고 해서 그거 가지고 국방 안보에 공백 생긴다고 하는 것은, 군사시설은 한 군데 만들어 놓으면 이전이 불가능하다는 얘기인데 그렇게 볼 건 아니다”라고 반박하고 “가장 빠른 시기에 효율적으로 이전을 완료해서 안보 태세에 전혀 지장이 없도록 할 생각”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기자회견 후 윤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김종철 소장은 ’벙커와 같은 방호 시설의 추가 확충 작업이 필요하지 않은 가‘ 라는 기자의 질문에 국방부 지하에 이미 마련된 벙커는 대통령과 주요 인사들, 참모들도 충분히 들어 가고 남을 만큼의 방호 시설이 구비되어 있다’라고 밝히고 추가적인 예산확보도 필요하지 않다고 단언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