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 1만2천명 서명..무상교통 조례 제정 눈앞
인천서울경기 단체장 회동 시 적극 논의돼야

[일간경기=안종삼 기자] 정의당 인천시당(정의당)은 인천시가 수도권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통합 정책에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운동본부)는 인천시 기후위기 극복과 교통복지 실현을 위해 5월3일부터 11월2일까지 조례제정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사진은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
정의당 인천시당(정의당)은 인천시가 수도권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통합 정책에 앞장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진은 지난 5월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  출범 기자회견. (사진=정의당 인천시당)

정의당은 10월26일 논평을 통해 내달 중하순께로 합의된 수도권 대중교통 지원정책 통합을 위한 인천서울경기 단체장 회동에서 인천시의 역할을 주문했다.

정의당은 지난  4월5일 인천시에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월3만원 프리패스’ 정책을 제안했고 오는 11월2일 주민조례 발의요건인 1만2752명의 서명이 완료되면 전국 최초 무상교통 조례가 제정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4월20일 인천지역의 시민사회·노동계·종교계·정당 등 45개 단체가 '청소년 무상교통 및 인천시민 3만원 프리패스 조례제정 운동본부'를 발족하고 인천시민들을 대상으로 현재까지 1만2000 여명의 서명을 받았다.

정의당은 서울·경기에도 같은 정책을 제안한 바 있다며 4월24일에는 정의당 심상정 국회의원이 교통시설 특별회계를 공공교통 특별회계로 전환해 통합운영체계로 운영될 수 있는 근거 법안을 발의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다소 늦은 감이 있지만 수도권 단체장이 모여서 통합적인 대중교통 지원정책을 논의하는 자리인 만큼 보다 혁신적이고 시민들에게 나은 정책이 나오길 바란다며 무엇보다 인천시가 보다 더 적극으로 정책을 선도해 나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은 "인천시민들이 차려놓은 밥상으로 수도권 3개 단체장이 추진만 하면 된다"며 수도권 대중교통 3만원 프리패스 통합 정책에 대한 단체장들의 결단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