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월24일 국회서 기자회견 열고 촉구
"총리실 산하 전담 기구 신설 추진"
4자 합의사항 환경부 적극 대처해야

[일간경기=김성웅 기자] 오는 2026년 쓰레기 직매립 금지 시행을 앞두고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단체행동을 통해 매립지 종료를 주장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24일 국회를 방문,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지역 시민단체들이 1월24일 국회를 방문,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주장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인천시민연합회, 검단시민연합회, 검단원당지구연합회, 서구주민환경총연합회, 검암리조트시티연합 등 시민단체들은 1월24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수도권 매립지를 종료하라’고 촉구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대선 후보 당시 '수도권 쓰레기 매립지 문제 해결'에 대한 공약을 제시하고 임기 내에 반드시 이전토록 하며 총리실 산하에 대체 매립지 확보를 위한 전담 기구를 신설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에 시민단체들은 “대통령의 중요 공약사항임에도 불구하고 올해 환경부 주요 업무 보고에서 빠졌고 총리실 산하에 전담 기구 신설도 미온적”이라며 “국민의힘이 김포시를 서울에 편입한다는 ‘메가서울’을 내세워 환경 시설을 김포시로 이전하고 수도권 매립지를 연장하려는 의심을 사고 있다”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또 “대통령의 공약 이행이 미정인 상황에서 수도권 매립지 문제는 환경문제와 지방자치단체 간 동상이몽 속에 지역 주민들에게 혼란과 갈등, 피해의식만 고조시키고 있다”며 “윤 대통령은 총리실에 관련 공약 이행을 위한 전담 기구를 설치하고 매립지 종료를 선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민단체들은 인천시에도 4자 합의사항에 대한 빠른 약속 이행과 환경부의 적극적인 대처를 촉구했다.

인천시는 유정복 시장 재임 기간 수도권 매립지 4자 합의 내용을 이행하기 위해 전임 시장의 자체 매립지 추진계획도 보류하며 약속 이행을 위한 대체 매립지 확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당사자인 환경부도 4자 합의에 따라 수도권 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에 협조해야 한다.

시민단체들은 “인천시는 수도권매립지 정책개선을 위한 합의사항 이행 협조 공문을 보냈으나 환경부가 응답하지 않고 있다”며 “이는 30년을 수도권매립지로 인해 손해를 입은 지역 주민들을 무시하는 행태로서 이관을 위한 신속한 절차를 밟아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단체들은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책임이 있는 기관들의 무책임한 회피 행정으로 피해를 보고 있는 주민들의 간절한 요청이 무시된다면 30년 고통의 임계점에 달 한 60만 서구주민, 300만 인천시민들은 지금보다 더 강력한 투쟁으로 맞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