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세주 경기도의원 "근본적 대책마련 시급"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황세주(보건복지위원회, 민주당, 비례)경기도의원이 코로나 전담병원으로 지정됐던 경기도의료원의 경영난이 매우 심각한 상황이며, 정부의 미온적인 코로나19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금 정책으로 인해 경기도 공공의료가 붕괴할 우려마저 있다고 밝혔다.

황세주 도의원은 지난 14일 코로나19 회복기 예산지원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펴고 있는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개최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사진=경기도의회)
황세주 도의원은 지난 14일 코로나19 회복기 예산지원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펴고 있는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개최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다고 밝혔다. (사진=경기도의회)

황세주 의원은 “코로나19 시기에 전담병원으로 지정됐던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들의 병상 가동률이 50%를 밑돌고 있으며, 계속된 적자로 인해 의료진의 임금을 지급하지 못할 우려도 있다”라고 했다. 

특히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들이 ▲ 감염병 전담병원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로 인한 환자들의 병원 기피 현상 ▲ 기존 환자의 주치의 병원 변경 ▲ 직원들의 낮은 직무만족과 이직 ▲ 의료시설 개보수 문제 ▲ 의료진 구인난 등을 공통으로 경험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경기도의회에서 행정사무감사 등을 통해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에게 고강도의 쇄신을 요구하고 있지만, 자구적인 노력으로 모든 문제를 해결하기에는 역부족이며 보건복지부와 경기도 차원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했다.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들의 2022년 결산자료를 보면 의료수익에서 의료비용을 뺀 의료손실 규모는 연간 883억 규모로 매우 크고, 건강진단이나 장례식장 운영 등의 수익사업과 정부 보조금으로 손실을 보전하고 있지만 역부족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황세주 의원은 “지난 14일 코로나19 회복기 예산지원을 요구하며 단식농성을 펴고 있는 경기도의료원 산하 병원 노동조합 관계자들과 정담회를 개최하고 대응 방안을 모색했으며, 경기도 오병권 행정부지사, 경기도의회 더불어민주당 남종섭 대표 등과 면담을 주선하는 등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라고 했다.

노동조합 관계자들은 경기도 오병권 행정부지사와 경기도의회 남종섭 대표를 면담하는 자리에서 “코로나19 기간에 국민의 건강을 위해 자신의 건강을 비롯한 삶을 포기하면서 헌신했던 의료진들에게 정당한 보상은 고사하고 회복기 지원금도 제대로 지원하지 않는 것은 ‘토사구팽’이다”고 하면서 “의료원 소속 의료진은 임금체불과 생계를 걱정하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고 했다. 

국회에서 내년도 감염병 대응체계 구축 예산을 93.7% 삭감하는 등 현실과 역행하는 조치를 하는 것에 대해서는 강한 유감을 나타냈으며, “의료원이 2019년 수준으로 경영을 회복할 수 있도록 보상 기간을 최소 2년으로 연장하고 전국 단위로 3500억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하여 즉각 지원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