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지역의료 혁신TF 3차 회의
유의동 "1월 말 최종지원안 도출"

[홍정윤 기자] 유의동 국힘 정책위의장은 지역 의료 붕괴 막기 위해 지역 국립대병원과  상급병원, 공공의료원 역할 분담 체계를 논의한다.

유의동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TF 위원장은 12월7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TF 위원장은 12월7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유의동 국민의힘 지역·필수의료 혁신 TF 위원장은 12월7일 국회에서 열린 3차 회의에서 수도권 대형병원 쏠림 현상으로 환자와 의료 인력이 빠져나가 지역 의료는 붕괴 직전임을 짚고, 1월 말 께 최종지원안을 도출할 예정임을 밝혔다.

또 유의동 위원장은 비인기 분야인 산부인과 소아청소년과 등의 전공의 모집 결과 서울 빅5 병원에서도 정원 미달이 속출했음을 지적하며 담당 전공의들의 과도한 업무 부담 완화도 논의 대상에 올린다.

앞서 이종성 국힘 국회의원이 10월19일 배포한 보도자료에 의하면 ‘보수교육 미이수’ 사유로 지방 소재 병원 중 필수과목에 해당하는 외과·흉부외과 정원이 미배정됐다.

경기도 국립암센터의 2023년 비뇨의학과 전공의는 0명이었음에도 2024년 교육 미충족 사유로 전공의 정원 배정이 미반영 되었으며, 의정부을지대병원의 마취통증의학과 전공의 역시 2년째 배정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에 더해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소아 환자가 확산되고 있음에도 명지병원 소아청소년과 전공의 정원은 감축될 예정이다.

또 코로나19 펜데믹 당시 감염병 전담병원 거점이었던 경기도의료원 포천병원은 2022년 해제됐으나, 일반 환자가 낮아진 여파로 한 달 평균 적자가 10억을 넘고 있어 존폐 위기다.

정부는 지난 10월19일 지역의료 붕괴 위기에 대응 방안으로 ‘지방 국립대 병원을 중심으로 지역·필수 의료를 강화’하는 내용의 혁신전략을 발표했다.

이에 더해 정부는 내년 하반기부터 500억 원대의 ‘지역의료 혁신 시범사업’을 도입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와 권역 책임의료기관이 중증·응급 심뇌혈관 진료, 지역의료균형, 포괄의료서비스 중 한 분야를 선택해 사업계획을 마련하면 건강보험에서 이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다만 정부 예산안이 아닌 건강보험에서 지원하는 사업이기에 논란이 대두되고 있다.

아울러 국회에 제출된 지방의료원과 적십자병원같은 공공병원 지원 예산안은 올해보다 98% 삭감된 상태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