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노동과 연대 추진 결정
청년 비례의원 기준안 준비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배진교 원내대표 선출로 인해 갈등을 겪어온 정의당은 제3정치 세력과 연대하는 혁신안으로 내홍을 갈무리했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6월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정미 정의당 대표가 6월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의당은 6월24일 전국위원회를 개최해 새로운 진보·세번째 권력·인천연합 등 당 내 계파 전국위원들이 모인 가운데 녹색·노동 등 제3정치 세력들과 연대해 재창당 수준의 혁신을 추진하기로 결정했다.

정의당은 이를 위해 기존의 노동조합보다 넓은 사회 연대의 역할로 나아가야 한다는 주장을 가진 노동 세력들, 녹색당을 포함한 기후 정치 세력들, 지역 소멸에 대한 강한 위기감을 가지고 노력들을 수행해나가고 있는 이들과의 연대로 쇄신하겠다는 입장이다.

이정미 정의당 대표는 25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특히 “기후 위기에 심각함을 느끼고 있는 시민사회 세력들이 있다고 본다. 이 의제에 동의하시는 분들을 폭넓게 만나겠다”라고 정의당의 경계성 확장 방안을 설명했다.
다만 정의당은 양향자·금태섭 의원들과의 연대는 ‘정치적 결이 다르다’는 판단하에 회의적인 입장이다.

아울러 정의당은 녹색과 노동 위기를 대변할 수 있는 청년 비례의원 선출 기준안도 준비하겠다는 입장이다.

이날 이 대표는 ‘정의당을 먼저 해산한 다음에 신당 창당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는 기자의 질문에는 “당이 해산을 하는데 그다음에 누가 신당을 추진하겠는가?”라며 “실현 가능성도 없는 일이고 당의 결정에도 확실히 반하는 이야기”라고 선을 그었다.

또 이 대표는 선거제 개편에 관련해 “양당은 아무 문제 의식을 느끼지 않고 있다. 자신들이 만들어낸 공약을 스스로 지키지 않고 있음에도 아무런 문제의식을 느끼지 않는 국회의원들 그리고 각 당 대표들에게 유감을 표하지 않을 수가 없다”라며 민주당과 국힘을 저격했다

이어 이 대표는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연설에서 제안한 국회의원 정수 감축에 관련해서는  “실현 가능성도 없을 뿐더러 국회에 오히려 국민들의 국회 불신에 더 해악을 끼치는 발언”이라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