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2월24일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 보고와 관련 여·야는 “이 대표가 남용한 혐의가 중대하기 때문데 조사를 받는 것” “윤석열 검찰의 정치 영장”이라며 극명하게 맞섰다.

2월24일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 보고와 관련 여·야가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2월24일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 국회 본회 보고와 관련 여·야가 극명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사진=홍정윤 기자)

먼저 성일종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월24일 오전 국회 본청에서 진행된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재명 당 대표가 내려놓겠다고 약속한 불체포특권도 내려놓지 못하면서 거대 야당과 당원 뒤에 꽁꽁 숨더니 체포동의안 표결을 앞두고 민주당 의원들을 1:1로 만나 읍소하고 있다”며 이 대표가 불체포동의안을 포기하길 종용했다. 

성일종 정책위의장은 “이재명 대표가 조폭 토착 세력과 손잡고 권력을 남용한 혐의”라며 “자신에게 이익이 없다면 무엇 때문에 그린벨트를 주거용 택지로 형질 변경하고 서민을 위한다던 임대주택을 분양주택으로 전환해 자신의 측근과 토착 세력에게 조 단위의 이익을 안겨줬겠는가”라고 주장했다.

그러나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검사독재정권이 짜놓은 덫인 줄 알면서도 세 차례의 소환조사에 협조했다. 반면 윤석열 검찰은 이재명 대표 주변을 쥐 잡듯 뒤지고 수백 번의 압수수색을 해놓고도 구체적 증거 하나 제시하지 못했다”라며 구속영장청구를 비판했다.

이에 더해 박찬대 최고위원도 “지난 대선 이후 이재명 대표와 관련한 압수수색은 무려 332건이나 있었다. 오늘이 대통령 선거일로부터 352일째 되는 날이다. 대선 이후 하루에 한 번 꼴로 압수수색했다는 말”이라며 “독재국가에서도 이처럼 집요한 탄압은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정부와 검찰을 겨냥했다.

아울러 그는 “영국 이코노미스트지가 발표한 2022년 전 세계 민주주의 지수에 따르면 한국은 2021년 16위에서 2022년 24위로 1년 사이에 무려 8계단이나 떨어졌다”며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이 망나니 칼춤에 심취해 있는 동안 민생과 경제가 무너지고 외교와 안보가 망가지고 민주주의와 국격이 추락하고 있다”고 맹폭했다.

24일 국회에 보고된 이재명 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은 국회법에 따라 72시간 이내인 27일 본회의에서 무기명 표결에 부쳐진다.

하지만 압도적인 민주당 의석수에 의해 부결될 전망이기에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내려놓고 수사를 받으라고 촉구하고 있다. 

이에 이재명 당 대표는 전일 있었던 기자간담회에서 “강도와 깡패들이 날뛰는 무법천지가 되면 담장이 있어야 하고 대문도 닫아야죠”라는 말로 이를 거부했다.

이재명 대표 뿐만 아니라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국회의원이 가진 부당한 특권이 있다면 내려놔야 한다”며 “ 하지만 국민이 국회에 부여한 역할마저 내려놔서는 안 된다”며 국힘이 주장하는 불체포특권 포기를 반대했다.

그러면서 용혜인 상임대표는 “입법부는 국민의 대표로서 행정부를 견제하고 감시할 의무가 있고, 이를 위해서는 의정활동의 독립성이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며 “국회의 동의 없이 국회의원을 체포 및 구금할 수 없도록 한 불체포특권은 행정부의 부당한 권력행사로부터 입법부를 보호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반대 이유를 설명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