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익 "다시 뛰는 부천을"
서영석 "민주당 독재 막자"

[일간경기=강성열 기자] 오는 6월1일 전국동시지방선거 부천시장 선거에서 조용익(56) 민주당 후보와 서영석(64) 국민의힘 후보가 한판 승부를 벌인다. 두 후보는 부천시민들의 안전과 복지, 지역 경제 발전 등 각자의 공약 안을 내놓고 자신이 부천시 행정을 이끌어갈 적임자라며 한 치의 양보 없는 치열한 선거 열전으로 뛰어 들었다.

 

                                                                                                    왼쪽부터 부천시장 더불어민주당 조용익 후보와 국민의힘 서영석 후보.
              왼쪽부터 부천시장 더불어민주당 조용익 후보와 국민의힘 서영석 후보.

변호사 출신인 조용익 후보는 정치 입문 후 국회의원 선거와 부천시장 후보군으로 물망에 오르며 몇 차례 도전했으나 번번이 2위 자리에 머물렀으나 지난 2일  4명의 예비후보 중  2위를 차지해 결선 투표에 올랐고 지난 8일 현 시장인 장덕천 후보를 따돌리고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

조 후보는 지난 9일 선거사무소에서 더불어민주당 부천시장 경선에 참여했던 장덕천·한병환·윤주영 예비후보들과 만나  6.1  지방선거 승리를 위한 원팀을 구성하고 "다시 뛰는 부천을 위해 조용익 후보에 힘을 모아 달라"며 본선 채비를 강화했다.

조 후보는 전남 순천 출신으로 성균관대학교 법학과 졸업, 현 변호사, 전 청와대 대통령비서실 정무수석실 행정관, 전 이재명 대통령 후보 선대위 더 밝은 미래위원회 공동위원, 전 부천시의회 고문변호사 등을 역임했다.

2선 도의원을 지낸 서영석 국민의힘 후보는 부천 오정지역에서  19대 총선 무소속과  20대 총선에 국민의당으로 출마했으나 낙마 후 이번 지방선거에서 동명이인이자 같은 도의원 출신에 동갑내기인 부천시을 서영석 예비후보와 지난  4월  30일 경선을 벌여 근소한 차이로 최종 후보자로 선출됐다.

서 후보는 지난달 30일 함께 경선에서 경쟁했던 원미을 서영석 예비후보, 국민의힘 부천시 갑 이음재 당협위원장, 부천시 병 최환식 당협위원장 등과 함께 원팀을 구성하며  ‘더불어민주당  12년 독재를 막고 부천을 확 바꾸겠다’ 선언하고 출정식을 마쳤다.

서 후보는 충남 홍성 출신으로 연세대학교 행정대학원 졸업, 현 국민의힘 경기도당 조직총괄본부장, 부천시의원과 5·6대 경기도의원, 전 제 20대 대선 윤석열 후보 중앙선대위 조직통합본부 경기도 부천시 총괄본부장, 전 국민의힘 부천시정 당협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 공약으로 보는 후보 비교

조용익 민주당 후보는 이번 선거에서 3대 기조  4대 핵심 공약과 소확행 (소중하고 확실한 맞춤형 행복 공약 ), 6대 비전  27대 세부 공약 , 권역별 공약 등을 부천 비전을 내놨다.

조 후보는 부천 발전을 위해 언제 어디서나 늘 소통하는 ‘소통시장 ’, 시민이 필요로 하는 정책을 발굴하는  ‘시민 행복 ’, 소상공인과 자영업자를 두텁게 보호해  ‘함께 잘 사는 부천 ’을  3대 기조를 밝혔다.

4대 핵심 공약으로 △불편한 광역동 폐지 △부천시립의료원 설립 △365일  24시간 열린 시장실 △새로운 패러다임의  15분 생활권 도시 구현을 내놨다.

서영석 국민의힘 후보는 이번 선거에 6대 전략, 16대 중점과제 및  105공약을 내놓고 시민이 편안하고 안전한 도시 부천 만들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서 후보는 6·1지방선거는 지난 대선의 연장선으로 지방선거 승리가 진정한 정권교체의 완성이라며 부천시를 경영하는  CEO가 되어 부천의 대변화를 이끌어 내는 비전 정책안을 밝혔다.

서 후보는 △시민과 함께하는 안전도시 실현 △첨단 일자리 중심의 미래도시 건설 △삶이 행복한 도시 설계로 도시 공간 재구성 △함께 나누고 함께 누리는 시민행복도시 △맑고 푸른 저탄소 도시환경 조성 △사통팔달의 광역교통 시대 등  6대 전략을 세웠다.

특히 조용익 후보나 서영석 후보 모두 자신들의 공약 중 부천 시민의 생활권 불편을 초래하고 있는 광역동을 폐지하고 3개구청과  36개동사무소를 복원한다 밝혀 어느 후보가 당선되더라도 광역동 폐지는 이미 도마 위에 오른 상태다. 

선거 이후 광역동이 폐지되면 예전 구청자리에 입주되어 있는 문화센터나 각종 여가시설들이 또 어디로 이전되어야 할지 많은 예산과 인력 손실 또한 광역동 시행으로 늘어난 4급 요원들의 자리 찾기 등이 어려운 숙제를 어떻게 풀 것인가가 시장 당선인의 몫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