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오전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행정안전위원회가 피감기관인 인천시를 상대로 국정감사를 실시했다. 사진은 국정감사 현장모습. <사진=인천시>

인천시 붉은 수돗물 사태와 관련해 인천시의 미흡한 대처에 대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의원들의 질타가 잇따랐다.

15일 오전 인천시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국정감사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 당시 초기 대응 미흡과 사후 처리에 대해  전무후무한 사건으로 남을 것이라는 비판이 이어졌다.

무소속 정인화 의원은 "붉은 수돗물 사태 발생 때 상수도사업본부 담당 공무원들이 탁도계를 일부러 조작한 사실이 드러났다"라며 "수습할 시간적 여유가 있었음에도 숨기기 바빴다, 명백한 인재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정 의원은 100% 인재라는 지적에 대해 박남춘 인천시장은 "사전대비가 미흡했다"라며 잘못을 시인했다.

이어 자유한국당 김성태 의원은 "인천시가 대한민국 3대 도시가 맞냐"라며 "박 시장의 과실 때문에 국민의 세금이 불필요하게 사용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민주당 김민기 의원은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 인력 증감 현황을 보면 일은 늘어나는데 사람은 줄었다"며 "상수도본부가 기피 부서라는 이미지가 고착돼 공무원들이 꺼리고 있다, 사기 진작 방안을 마련해야 된다"라고 말했다.

특히, 바른미래당 권은희 의원은 "정부 합동조사단 발표 당시 탁도계가 고장 났다고 알려졌지만 이는 조작을 하고 은폐한 것"이라며 "그동안 지속해서 조작을 한 건 아닌지 의문이 든다"라고 날을 세웠다. 

박 시장은 "최근 주민들과 전문위원회로 구성된 상수도 혁신위원회를 설치하고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과 상수도 체계를 만들려고 한다"라며 "보다 투명하고 시민의 마실권리를 위해 행정전반에 걸쳐 개선책을 마련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