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

인천시 상수도사업본부는 30일 오전 공촌정수사업소에서 박남춘 시장·신동근 국회의원·김진규 시의회 의장·이재현 서구청장·시민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고도정수처리시설사업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30일 공촌정수장에서 열린 '공촌정수장 고도정수처리시설 건설공사 준공식'에서 시설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박남춘>

고도정수처리란 수돗물 생산과정에서 침전·여과·소독 등 일반정수처리에서 제거되지 않는 맛과 냄새, 유기오염물질 등을 활성탄(숯) 흡착 추가 처리로 수질을 높이는 기술로 미국·일본·유럽 등 해외 선진국에서 널리 사용하고 있는 정수시설이다.

지난 2016년 준공된 부평정수장에 이어 준공되는 고도정수처리시설은 인천시 서구에 위치한 공촌정수사업소 부지내 국비 193억원을 포함한 총사업비 390억원을 투입해 일 33만5천톤 규모의 활성탄흡착지시설로 서구·중구·강화군 주민들에게 보다 더 깨끗한 물을 공급할 수 있게 됐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축사에서 "고도정수처리시설 준공으로 냄새유발 물질을 제거한 좀 더 깨끗한 물을 공급하게 돼 기쁘게 생각한다"며 "무엇보다 더 좋은 인천 수돗물을 위한 인천시의 노력은 오늘이 끝이 아니라 시작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박영길 상수도사업본부장은 "한강수원 조류발생 등 이상 기후의 상수원 수질변화에 효율적으로 대처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 회복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되고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지난 8월 23일부터 조기 가동 중이었다"며 "2024년까지 인천시 전 정수사업소에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해 300만 인천시민이 믿고 마실 수 있는 수돗물 생산·공급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