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서부지역 경제중심도시 부상"

▲ 박형우 계양구청장. (사진제공:  인천광역시 계양구청)
▲ 박형우 계양구청장. (사진제공: 인천광역시 계양구청)

인천시 국정시책 군·구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청렴도 평가기초지자체 자치구 중 최고 등급

1. 지난해 주요 성과는
 
계양의 미래 성장동력인 서운일반산업단지 조성사업을 순조롭게 진행해 지역 발전의 획기적인 전환점을 마련했고, 계양 산성박물관 건립과 계양산성 복원의 가시적인 성과로 계양의 역사문화적인 가치를 새롭게 정립했다.
 
교육 환경면에서 미래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재단 설립과 맞춤형 평생학습체계, 교육혁신지구 구축을 통해 새로운 교육 기반을 마련했다.
또 서운동 빗물 펌프장 건립과 목수천 관로정비 등을 추진해 상습 침수와 악취 등을 해결했고 공공 와이파이, 지능형 CCTV 등 선제적인 시스템 도입으로 주민 편의를 높였다.
 
이런 노력 결과로 인천시 국정시책 군·구 평가 최우수기관 선정, 청렴도 평가 기초지자체 자치구 중 최고 등급,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전국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 등 중앙부처와 인천시에서 실시하는 다양한 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
 
2. 올해 추진할 주요사업은

올해 우리 구는 미래 지향적인 도시로서의 본격적인 출발을 목표로 삼아 경제, 교육문화, 안전, 복지, 환경, 소통 등 각 분야에서 구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구정을 펼치고자 한다.
 
◇ 일자리 창출, 지역경제 활성화… 경제도시 실현 집중
 
자치구 단위 전국 첫 산업단지인 ‘서운일반산업단지’를 본격 운영하고 제 2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지난해 12월 정부가 발표한 3기 신도시 조성에 포함된 계양 테크노밸리 사업은 첨단기업을 유치해 10만명의 일자리를 창출해 자족도시의 기반을 갖추게 될 것이다. 또 경인 아라뱃길 주변은 새로운 문화·관광·경제 인프라로 구축하고자 한다.
 
이와 함께 마을기업, 사회적기업, 중소기업 육성기금을 확대해 기업하기 좋은 도시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전통시장은 시설 개선과 경영 지원을 통해 더욱 활기찬 생활 터전으로 만든다.
 
◇ 미래 선도 교육도시 완성, 계양의 역사·문화 가치 정립
 
2022년까지 100억 원의 기금을 모을 인재양성 장학재단을 통해 우수 인재를 육성하고, 작전 효성권역에 청소년 문화의 집을 건립해 청소년들의 문화·예술 보금자기로 만들 예정이다.
 
현재 운영 중인 초·중·고교 무상급식과 우수농산물 식품비 지원을 지속 추진하고 내년에는 사립유치원까지 무상급식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유구한 역사의 근간인 계양산성 복원과 국가사적 지정에 최선을 다하고 계양 산성박물관은 가치 있는 전시물 확보와 효율적인 운영을 통해 역사도시로서의 입지를 굳힌다는 구상이다.
 
계양동 실내체육관 개관, 방축동 유소년 축구 전용구장, 갈현동 야구장 등을 단계별로 건립해 전국 최고의 생활체육 인프라를 구축할 것이다.
 
◇ 재난 및 범죄 예방 시스템 완성… 안전도시 구현
 
인천시 최초로 설치된 CCTV 통합관제센터는 방범, 청소, 소방, 교통을 망라한 총괄 운영체제로 전환하고 112, 119 재난 안전망과 연계해 각종 재난이나 범죄에 실시간 대응한다.
 
최첨단 사물인터넷(IoT)을 도입해 각종 상황에 최적화된 스마트 안전시스템 구축으로 안전도시를 만든다
 
◇ 함께 나누고 누리는 복지 도시
 
유아부터 노년까지 생애 단계별로 필요한 복지서비스 제공에 만전을 기한다. 1월부터 아빠 육아휴직 장려금 지원을 처음 실시하고, 기존 출산·입양 장려금 지원 중 둘째아 출산 입양 장려금을 30만원에서 50만원으로 올린다. 권역별 치매 안심센터와 건강증진센터를 설치하고 첨단 장비와 시설을 갖춘 보건소 신축을 진행하고 있다.
 
장애인에 대해 주택 개조사업과 생활안정자금 지원을 적극 추진하고 권역별 장애인 보호시설을 설치해 장애 가정의 어려움 해소할 것이다.
 
◇ 찾고 싶고 머무르고 싶은 녹색 환경도시 조성
 
계양산은 연간 500만 명 이상이 찾는 인천의 자랑이자 계양의 큰 자산이다. 계양산을 종합 산림휴양공간으로 조성하고, 계양 꽃마루와 갈현 체육공원 등 녹지와 쉼터를 확충할 예정이다.
 
10년 이상의 중장기 교통계획을 수립하고 구도심 등을 대상으로 도로 기능 개선과 도시재생 뉴딜사업 등을 추진해 신성장 도시로 조성한다.
 
◇ 함께 참여하고 소통하는 열린 구정 실현
 
구민과의 소통은 구정을 발전시키는 원동력이다.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중심으로 ‘구청장과의 만남의 날’, 구청장에게 바란다‘를 통해서 구민과의 소통 행정을 지속 추진하고 계양구의 주인인 구민이 동네 문제를 스스로 결정하고 책임지는 자치력 강화를 위해 주민참여 예산제와 온라인 주민 패널을 체계적으로 운영하고,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등 소셜미디어 운영을 통해 구민과의 공감행정을 추진할 것이다.
 
3. 구민께 전하고 싶은 말은
 
이러한 발전과 변화는 계양구를 사랑하고 아낌없는 성원을 보내주시는 구민 여러분이 계셨기에 가능했다.
 
올해도 흔들림 없이 업무에 최선을 다하고 구민에게 겸손하며 직원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는 본립도생(本立道生)의 자세로 구정을 펼쳐 나갈 것을 약속하며, 기해년 새해 구민 여러분 가정에 항상 건강과 행복이 가득하시길 기원드린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