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와 시민단체 엇갈려
주민들 "지역 발전이 우선"
주민설명회서 의견 조율을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놓고 사업체와 시민단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송토테마파크 사업 부지. (사진=일간경기DB)
송도 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놓고 사업체와 시민단체 지역주민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사진은 송토테마파크 사업 부지. (사진=일간경기DB)

▷송도국제도시 관문개발 필요성
▷개발지역 주민과 소상공인 바람
지역주민 참여 공청회로 풀어간다

[일간경기=유동수 기자] 인천 연수구 옥련·동춘동 일대 103만7795㎡(31만4480평)에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을 놓고 일부 시민단체와 지역주민 및 소상인들이 상반된 의견을 제기하는 등 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공청회를 통해 해결점을 찾아야 한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송도테마파크’ 조성사업은 2008년 대우자동차판매(주)(대우자판)가 처음 실시 계획인가를 받아 회사 신사옥을 짓는 계획(안) 등을 추진해 오다가 2015년 (주)부영주택이 인수하게 된다.

이에 앞서 인천시는 지난 2007년 도시계획을 수립하면서 옥련·동춘동 일대에 유원지 시설을 지정, 타용도로 개발을 못하도록 ‘도시개발제한지역’으로 지정, 난개발을 막는 시책을 펼쳐왔다.

이 지역은 우리나라 유원지 시설 1호인 구 송도유원지가 있던 곳으로 옥외수영장과 위락시설을 갖춘 인천의 관광 명소로 수십 년 동안 인천 시민이 찾는 유명관광지로 자리매김해오다 현재는 수출용 자동차 적치장으로 사용되고 있다.

개발지역은 (주)부영주택이 대우자판으로부터 토지를 매입한 뒤 인천시와 협의를 거쳐 총 103만7795㎡(31만4480평) 부지 중 남측(송도골프장 쪽) 49만8833㎡에는 테마파크, 북측 53만8952㎡에는 아파트·상가가 들어설 예정 이었다.

인천시 사업부서와 본보 취재 결과에 따르면 특혜로 몸살을 앓고 있는 송도테마파크 부지는 사업주체가 부지 변경(사업 변경)을 통해 본 사업의 속도있는 개발을 모색하고 있는 반면, 일부 시민단체는 사업 변경은 사업 주체에게 특혜를 주는 것이라며 반대 입장을 보이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일부 시민단체의 주장은 단순 명료하다. 당초 계획대로 남측은 아파트 단지로 조성하고 북측 동춘1구역(구 버스회사 차고지)은 ‘송도테마파크’로 조성하는(안)을 추진하라는 것이다.

그 이유로 시민단체는 사업이 변경되면 아파트 및 토지에 대한 시세차액이 커 업체에게 큰 특혜를 줄 수 있어 반대한다는 입장이다.

지역 주민들의 입장은 다르다. 송도국제도시의 관문적 상징성을 갖고 있는 옥련·동춘 지역은 송도테마파크 개발로 연수구의 발전과 주민들의 생활 안정과 편익성 그리고 지역 상권의 회복 등 지역 삼위일체가 이뤄지는 개발을 원하고 있다.

특히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지역민은 업체 특혜 보다는 현실성 있는 개발을 원하고 난개발 아닌 지역 발전을 도모하는 개발이 선행된다면 업체도 함께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해 인천시 도시계획위원인 A(연수구·67) 씨는 “도시계획은 원안으로 추진하는 것이 맞다”라며 “당초 도시계획(안)에 있다 하더라도 이 사항을 특혜로 몰고 가기에는 이해충돌 소지가 있다, 아파트는 아파트와 접한 곳에 건축하면 서로 동반 상승 효과가 있는데, 워터파크 등 위락시설이 들어서는 곳에 아파트 건축 등은 무리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같이 도시계획 발전에 이해충돌이 발생하는 것은 그렇다고 해도, 이를 위해서는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공청회를 통해 상생하는 안이 나오면 그에 따른 방안이 모색될 수 있다”고 조언했다.

한편 인천시는 ‘송도테마파크’ 개발 논란과 관련해 여론 수위를 살펴본 뒤 지역 주민들과 소상인들이 함께 참여하는 ‘주민설명회’를 열고 논란의 해답을 찾을 계획이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