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정부여당 준비 미흡했다" 사과
주무부서 여가부 장관에 대해서는 함구
"조직위 올해까지 1171억 어디 썼나"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부실 논란으로 얼룩진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 책임 소재에서 막상 최고 수장이라고 할 여가부가 사라지고 있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8월7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잼버리대회 부실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8월7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잼버리대회 부실에 대해 사과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는 8월7일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현 정부여당이 이번 잼버리 준비에 조금 더 철저하지 못했던 점을 죄송하게 생각한다”면서도 공동위원장이자 주무 부처인 여성가족부 김현숙 장관에 대해서는 함구했다.

김기현 당 대표는 5명의 공동조직위원장 중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과 박보균 문화체육부 장관, 강태선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는 언급하지 않은 채 김윤덕 민주당 국회의원 공동위원장에 대해서는 쓴소리를 내뱉었다.

그는 “김윤덕 의원은 자신의 SNS에 가슴이 두근거리고 벅차오른다면서 개영식 당일의 환한 모습을 올린 다음에 온열 환자가 발생하고 준비 미흡에 대한 지적이 불거지자 돌연 자취를 감췄다”라고 비꼬았다.

김병민 최고위원도 집행위원장인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언급하며 “민주당은 혹 잼버리대회가 파행으로 치닫는 것이 민주당에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가”라며 민주당이 여론전에 매진한다고 비난했다.

이어 김 최고위원은 “(2020년 7월 잼버리 조직위 출범 때부터) 민주당 소속 김관영 전북도지사가 집행위원장으로 실무를 담당하고 있는데 이런 사실을 민주당이 모를 리 없는 것 아닌가”라고 비꼬았다.

최근 언론에는 이원택 민주당 의원이 2022년 국감에서 김현숙 여가부 장관에게 잼버리 파행 우려를 지적하자 김 장관은 “폭염 등 대책을 다 세워놓았다”라고 답하는 장면이 다시 회자되고 있다.

그러나 국힘은 위 언급은 찾아 볼수 없고 전 정부와 김윤덕 국회의원, 김관영 전북도지사를 향해 날을 세우고 있다.

김기현 대표는 “2023 세계잼버리 새만금 유치가 확정된 것은 2017년 8월 문재인 정권 시절이다”라며 “문 전 대통령은 2017년 5월 처음 열리는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새만금 잼버리를 언급할 정도로 애정을 쏟았고, 새만금 사업을 100대 국정과제로 삼았을 정도로 준비에 집중했다고 했다”라고 지적했다.

2016년 박근혜 전 정부는 잼버리 유치에 긍정적이었으나 막상 유치는 박 전 대통령의 탄핵 소추 퇴임으로 인해 문재인 정부로 바통이 넘어와 김 대표의 발언은 일정 부분 옳다.

그러나 잼버리조직위원회가 7일 발표한 2020년 조직위 출범 이후 사업비는 총 1171억원으로, 연도별로 보면 2021년 156억원·2022년 398억원·2023년 617억원이다. 각 조직·지자체 별로는 조직위가 870억원·전라북도 265억원·부안군 36억원이 책정됐다.  

조직위 870억원 예산 중 새만금 기반 시설 235억원·야영장 129억원·직소천 활동장 36억원·대집회장 30억원 등  일부만 소요돼 사용처가 규명돼야 한다.

이와 함께 전라북도 공무원들의 잼버리 준비 명목 외유성 출장 논란도 불거져 이 또한 감사가 필요한 부분이다.

홍성국 더불어민주당 원내대변인은 6일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 논란에서도 여지없이 전 정권 탓이 등장했다”라며 “전 정부는 대통령직 인수위도 없이 취임해 9개월 만에 평창 동계올림픽을 성공적으로 개최했다. 취임 15개월이 지난 현 정부는 그동안 무얼 했는가”라고 서면 논평한 바 있다.

아울러 홍 대변인은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대회의 주무 부처는 여성가족부다”라며 “잼버리 대회 조직위원장 5인중 3인이 중앙부처 장관이다”라고 짚었다.

현재 정부와 지자체는 ‘호떡집에 불난 마냥’ 수습에 여념이 없다. 

태풍 6호 카눈이 한반도를 향해 북상 중이라는 일기 예보로 인해 잼버리연맹에서 조기퇴영을 결정하자 서울을 포함한 전국 지자체에 가정 홈스테이 운영자까지 모집하고 있다.

여당은 “지금은 책임 소재를 찾을 단계가 아니다”라고 선을 긋고 있지만, 정가에서는 “전 정부·현 정부를 떠나 주무 부처와 공동조직위원장들에게 책임을 묻는 전쟁이 예고돼 있다”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