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연일 30도를 넘는 폭염에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가 발생하자 서울시의회 국민의힘 지도부는 서울시와 응급 감시체계 점검에 나섰다.

폭염에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가 발생하자 서울시의회 국힘 지도부는 서울시와 응급 감시체계 점검에 나섰다. (사진=서울시의회)
폭염에 온열질환 추정 사망자가 발생하자 서울시의회 국힘 지도부는 서울시와 응급 감시체계 점검에 나섰다. (사진=서울시의회)

소방당국은 7월29일~31일 사이 폭염으로 인해 전국에서 최소 15명의 사망자가 발생한 것으로 집계했다.  

또 행정안전부는 3일 오후5시 부로 폭염 대응을 위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단계를 2단계로 격상시켰다.

이어 행안부는 지자체의 폭염피해 예방·극복을 위한 폭염대책비로 17개 시·도에 재난안전특교세 30억원을 긴급 교부하고, 특히 전북에는 30억 원을 지급해 세계스카우트잼버리가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조치했다.

이에 발맞춰 서울특별시의회 김현기 의장을 비롯해 남창진 부의장, 최호정 국민의힘 대표의원 등 서울시의회 국힘 지도부는 3일 서울시 재난안전관리실장, 복지정책실장 등 관련 실무자들과 서울 폭염 재난 대비 확대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서울시는 제2부시장 산하에 위기 단계별 폭염 종합지원 상황실과 온열질환자 응급실 감시체계·폭염대비 119구조 구급 대응활동 등의 폭염 종합대책을 운영 중임을 밝혔다.

또한 서울시는 저소득층 36만 가구에 5만원 냉방비 지원, 사회복지시설 760개소에 10~400만원 월 2개월간 지원, 쪽방촌 밤더위 대피소 운영 등 대책을 서울시의회에 보고했다.

서울시의회 국힘 지도부는 서울시에 쪽방촌 거주자·판자촌 주민·독거노인들에 대해 각별한 보호 지원을 요청했으며, 특히 타워크레인이나 중장비 기사 등 업무 특성상 고립된 환경에서 적절히 휴식을 취하기 어려운 사업장과 근로자들에 대한 지속적인 관리도 당부했다.

이에 더해 최호정 국힘 대표 시의원은 2일 「서울특별시 폭염 피해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안」과 「서울특별시 산업재해 예방 및 노동안전보건 지원 조례 일부개정안」도 발의했다.

이는 서울시 폭염종합대책 수립을 위한 실태조사, 사각지대 전담 재난도우미가 폭염특보가 발령되면 취약계층을 방문해 건장 진단·폭염저감시설을 안내 등 실효적 대응을 담고 있다.

아울러 현장근로자를 위해 사업주의 재해 대비 예방조치와 재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 업무의 일시적 중단 또는 휴게시간 확대 부여 등도 명시했다.

이와 관련해 최호정 시의원은 “당과 서울시의 업무 보고를 받아 폭염 대책을 세세하게 점검하고 있다”며 “뿐만 아니라 조례안으로 근본적인 예방 대책을 마련하고자 한다”라고 발의 의의를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