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필수, 돌봄노동자 증언대회 및 토론회 개최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필수노동자와 돌봄 노동자의 처우 개선을 위한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정책추진이 필요합니다”

박옥분 경기도의원이 2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경기도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증언대회 및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해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처우개선 정책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 경기도의원이 2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경기도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증언대회 및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해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처우개선 정책추진 방안에 대해 논의를 했다.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6월28일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경기도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증언대회 및 토론회’ 좌장으로 참석해 필수 및 돌봄 노동자 처우개선 정책추진 방안을 제시했다.

박옥분 의원은 “필수노동자와 돌봄 노동자는 우리 사회 유지와 발전을 위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음에도, 인식과 처우는 아직도 열악한 수준에 머물러 있다” 며 “중앙정부는 물론 지방자치단체도 필수 및 돌봄 노동자의 고용안정과 처우 개선을 위한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특히, 1,400만 명에 달하는 전국 최대 인구가 살고 있는 경기도의 선도적인 역할 수행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박옥분 의원은 “고령사회 진입으로 필수 및 돌봄 노동의 중요성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모든 도민의 행복한 삶을 위해서는 필수 및 돌봄서비스를 경기도가 책임져야 한다. 경기도는 2021년 10월 ‘경기도 돌봄노동자의 처우개선 및 지원 조례’를 제정해, 관련 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미흡한 부분이 많은 실정이다” 며, “우선적으로 조례 제8조가 규정하는 처우 개선 및 지원사업의 실질적이고 체계적인 추진이 시급하다”고 주장했다.

박옥분 도의원은 “팬데믹 때는 필수노동자의 중요성을 강조하더니, 이제는 언급도 없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필수 및 돌봄 노동자의 처우개선을 위한 제도적 및 재정적 지원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이날 증언대회에는 강미숙 시설요양보호사, 문명자 아이돌보미, 지한규 장애인활동지원사, 윤화자 노인생활지원사, 김정은 경기도사회서비스원 돌봄노동자, 류재이 지역아동센터 돌봄교사가 참여했다.

이어진 토론회는 왕성옥 전 경기도의원의 주제발표(돌봄, 필수 노동 재정의와 노동권 확보)와 한지희 전국돌봄서비스노조 경기지부장, 박현준 경기비정규직지원센터 소장, 박명규 전 수원특례시의원, 경기도 가족다문화과 및 노인복지과, 장애인복지과 관계자가 참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