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폭 피해자 체계적·실질적 지원 필요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비극적인 역사로 고통받고 있는 원폭 피해자와 후손에 대한 지원은 국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의 중요한 책무입니다”

박옥분(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 경기도의원은 6월20일 경기도의회에서 ‘원폭피해자 추모사업 및 지원제도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 경기도의원은 6월20일 경기도의회에서 ‘원폭피해자 추모사업 및 지원제도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했다. (사진=경기도의회)

박옥분(보건복지위원회, 더불어민주당, 수원2) 경기도의원은 6월20일 경기도의회에서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와 수원지속가능발전협의회 10번목표위원회 주최로 열린 ‘원폭피해자 추모사업 및 지원제도 개선방안 모색을 위한 토론회’에 참석해, 원폭 피해자와 후손에 대한 지원 확대와 실행방안을 제시했다.

박옥분 의원은 “한국 현대사의 비극으로 인한 원폭 피해자들과 후손들의 고통은 지금 이 순간에도 계속되고 있다. 무엇보다도 원폭 피해자와 후손들의 생활실태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며 “형식적인 지원이 아니라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실질적인 지원과 각종 복지서비스 개발 및 연계로 원폭 피해자와 후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고 말했다.

이어 박옥분 의원은 “경기도는 지난 2019년 7월 「경기도 원자폭탄 피해자 지원조례」를 제정해 관련 사업을 하고 있지만, 여전히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이 많다” 며 “우선적으로 조례 제6조에 규정된 지원 사업의 내실화를 위해 원폭 피해자와 후손들의 욕구에 기반한 사업 확대가 필요하다. 아울러 조례 제8조에 명시된 ‘원폭피해자복지지원센터’ 의 조속한 설치를 통해, 원폭 피해자와 후손의 건강과 복지지원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 추진이 요구된다” 고 지원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박옥분 의원은 “원폭 피해자 지원은 중앙정부뿐만 아니라 지방자치단체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전국 최대 지자체인 경기도가 원폭 피해자와 후손 지원에 있어서도 선도적인 역할로 원폭 피해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도울 수 있어야 한다” 며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도 원폭 피해자와 후손의 복지향상을 위한 제도적 ‧ 재정적 지원에 지속적인 관심을 기울이겠다” 고 덧붙였다.

이날 토론회는 정종훈 수원시민사회단체협의회 상임대표의 사회로 진행됐으며, 발제자로 정연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연구원(원폭피해자 2세의 끝나지 않는 고통)과 박영철 KYC대표(원폭피해자 후손 지원제도 개선방향)가 참석했다.

토론자로는 박상복 경기도원폭피해자협의회장, 김희경 수원여성회 상임대표, 방학진 민족문제연구소 기획실장, 이희승 수원특례시의원, 박옥분 경기도의원이 참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