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기업 생산성 향상 및 작업자 안전 확보

[일간경기=김종환 기자] 인천항만공사는 ‘드론 이용 물류창고 재고 조사 자동화 서비스 개발’ 사업이 현장 실증 단계에 돌입했다고 8일 밝혔다.

인천항만공사는 12월21일 오후 연수구 미추홀타워에서 인천지역 인공지능 생태계 구축 및 기술개발·확산을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인천항만공사는 12월8일 ‘드론 이용 물류창고 재고 조사 자동화 서비스 개발’ 사업이 현장 실증 단계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사진=일간경기DB)

이 사업은 지난 2020년 12월부터 추진 중이다.

앞서 같은 해 11월에는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구매조건부신제품개발사업 공동투자형 과제’로 최종 선정됐다.

자율비행 드론 전문기업인 ㈜브룩허스트거라지와의 협약 체결을 통해 기술을 개발 중이다.

이에 공사는 이달 말까지 실증을 진행할 계획이다.

실증은 아암물류1단지에 위치한 물류창고에서 성과지표인 배터리 자동교체, 자율주행, 화물의 바코드·라벨 인식률에 중점을 뒀다.

라벨 인식률은 최소 천 번 이상의 시험 중 99% 이상의 성공률을 목표로 추진한다.

또한 공사는 이번 사업이 물류창고의 재고 조사 비용 절감과 재고 데이터 정확도 향상, 재고 위치 시각화 등 경제성 및 효율성 개선을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4차 산업기술을 적용을 통한 운영 기술 전환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홍성소 건설부문 부사장은 “드론과 AI 기술을 접목한 이번 사업은 물류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작업자 안전 확보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장의견 청취와 기술력 있는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인천항 물류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