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국민의힘은 9월30일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의 국회 통과에 반발해 김진표 의장의 사퇴 결의안을 국회 본관 의안과에 제출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왼쪽),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국민의힘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가운데)와 김미애 원내대변인(왼쪽), 장동혁 원내대변인이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안과에 김진표 국회의장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와 관련해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여·야간 첨예하게 쟁점이 되고 있는 안건에 대해 국회의장이 마지막까지 조정하지 않고 민주당에서 원하는 대로 해임건의안 의사 일정까지 변경하면서 상정했다”며 “의장이 제대로 된 직무를 수행하기 어렵다 생각해서 사퇴 촉구 결의안을 제출한다”고 밝혔다.

송언석 원내수석부대표는 “국회법상 국회 의장은 당적을 보유하지 않도록 규정했다”며 “그 이유는 특정 정당이나 특정 정파에 편중되지 말고 중립적 위치에서 국회를 잘 이끌어달라는 취지다”라고 짚었다.

이어 그는 “그런데 김진표 의장은 민주당이 제기한 박 장관의 해임 건의안을 국힘과 협의도 안하고 일방적으로 의사일정 변경을 동의해줘 중립성에 대한 국회법 취지를 정면으로 배치했다”고 못박았다.

이와 관련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대통령이 유감을 표명하고 외교부 장관의 진솔한 사과와 대통령실 참모의 인사 조치가 있으면 민주당은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철회해달라’는 국회의장의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중재를 일거에 거부한 것은 윤석열 대통령이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이런 국회의장을 대상으로 사퇴권고안을 내겠다며 적반하장식 협박에 나선 것은 여당 국민의힘이다”라며 “민주당은 국민 뜻에 따라, 어제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을 처리했다”며 김 의장을 옹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