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의회 여야 '인사청문회 대상 확대' 긍정적
국민의힘 "대상 기관 확대… 철저한 검증을"
민주당 "반대 안해… 내실 있는 방안이 우선"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내 공공기관장 인사청문 대상이 확대 될것으로 예상된다. 경기도의회 여야는 현재 15개였던 인사청문회 대상을 더 늘려야 한다는 입장에 긍정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11대 경기도의회가 개원이래 '24일째 개점휴업'이라는 불명예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11대 경기도의회가 개원이래 '24일째 개점휴업'이라는 불명예를 이어가고 있다. (사진=경기도의회)

최근 국민의힘이 "대상 기관 확대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자 더불어민주당 역시 "반대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며, 다만 민주당의 경우 '내실 있는 인사청문회 방안 마련'이 우선이라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12일 현재 27개 공공기관 중 인사청문회를 실시하는 곳은 △경기연구원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 △경기신용보증재단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센터 △경기관광공사 △경기콘텐츠진흥원 △경기도평생교육진흥원 △경기농식품유통진흥원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교통공사 △경기환경에너지진흥원 등 15곳이다.

이들 중 경기연구원과 경기도일자리재단, 경기주택도시공사, 경기문화재단, 경기아트센터, 경기관광공사, 경기복지재단,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 경기교통공사 등 9곳은 수장이 공석으로 모두 연내에 인사청문회가 이뤄지게 될 전망이다.

현재 인사청문회를 실시하지 않고있는 경기도사회서비스원과 경기도수원월드컵경기장관리재단, 경기평택항만공사도 현재 기관장이 공석인데 대상 기관 확대시 이들 기관도 포함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측은 "경기관광공사의 경우 일신상 이유로 전임 사장이 중도사직 한 이후 장기간 공석인 상태다"며 "능력 없는 인물을 사전에 걸러내기 위해서라도 현재 15곳인 인사청문회 대상 기관을 확대해 철저히 검증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도의회 민주당 역시 "제10대 도의회 당시 우리당이 나서서 대상 기관 확대를 주장하기도 한만큼 반대하지는 않는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실 있는 인사청문회 진행을 위한 개선이 우선이라며 신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특히 민주당 측은 "유명무실화 된 인사청문회 시스템 개선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면서 "경기도 집행부가 개선안을 마련해서 가져와야 한다"고 인사청문회 개선이 우선돼야 한다는 입장을 내세우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