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영 의원, 동두천 청사이전 토양오염 등 부실 지적 
김도훈 의원, 청년 지원사업 중도이탈 방지 대책 필요

[일간경기=김인창기자] 11월7일 열린 2022년도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의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사 이전 졸속추진,  ESG 경영부문 실적저조,  출퇴근 지원하는 J-BUS 운영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잇따랐다. 

11월7일 열린 2022년도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의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사 이전 졸속추진,  ESG 경영부문 실적저조,  출퇴근 지원하는 J-BUS 운영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잇따랐다. (사진=김인창 기자)
11월7일 열린 2022년도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의 경기도일자리재단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청사 이전 졸속추진,  ESG 경영부문 실적저조,  출퇴근 지원하는 J-BUS 운영 등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잇따랐다. (사진=김인창 기자)

김선영(민주당, 비례) 도의원은 청사를 부천시에서 동두천시로 이전하면서 여러 가지 문제점이 돌출했는데 적절한 대책을 마련하고 있냐고 질의를 시작했다.

김 의원은 “동두천 이전부지에서 질소 등이 검출됐는데 이런 토양오염을 인지하고도 이사회에서 결의를 했느냐”며 “토지정화비용이 53억7천만원 소요되는 토양세척법으로 추진하고 있는데 오염된 토양을 경기도내 어디다 버릴계획이냐” 따져 물었다. 이어 김 의원은 “토양세척법은 상당한 문제가 있어 법률 검토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날 김도훈(국민의힘, 비례) 의원은 청년 노동자 지원사업의 중도이탈 방지를 강력히 주문했다.

김 의원은 “청년연금 사업의 경우 2018년 최초 선발인원 중 4532명 중 올해 9월말 현재 1858명만이 가입자격을 유지함에 따라 예산 집행률은 68.11%로 매우 저조하게 나타났다”고 지적하며, “사업 5년차에 이르러 중도 탈락율이 절반을 넘어섬에 따라 청년들에게 목돈을 마련해 주겠다는 당초 목표를 달성하기 어려워지고 있다”면서 이탈 방지를 위한 대책을 주문했다.

김 의원은 “중소기업 청년 노동자 지원사업의 올해 집행률은 61.08%, 복지포인트 사업은 36.63%에 그치고 있다”면서, “더 많은 청년 노동자들이 자신들의 권리를 찾고 지원받을 수 있도록 홍보를 강화해달라”고 말했다.

고은정(민주당, 고양10) 의원은  △ESG 경영 도입 △여성능력개발본부 △대학생 취업브리지사업 등 3개 분야에서 우려되는 문제점을 지적했다.

고은정 의원에 따르면 일자리재단의 사회적책임 경영평가(CSR) 점수는 2020년도에 76점으로 저조한 편이었으나 2021년에는 89점을 획득하여 상당히 개선된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대해 고은정 의원은 “정부에서도 K-ESG 가이드라인을 마련한 만큼 일자리재단에서도 외부에서 신뢰가능한 ESG 평가 기준을 마련해달라”고 요구했고, 이를 위해 일자리재단에서 운영중인 ESG 동반성장 TF를 적극 활용하여 실질적인 ESG 경영방침을 도입할 것을 제언했다.

아울러 고 의원은 대학생 취업브리지 사업과 관련하여 “’경기도내 5개 대학교가 취업브리지 사업대상으로 선정됐으나 5개 대학 중 경동대를 제외한 4개 대학교가 남부에 위치한 대학으로, 이러한 선정은 경기남북부 대학생들의 환경에 대한 격차를 심화시킬 수 있다”며 취업브리지 대학 선정시 남북부를 고르게 배치할 것을 요청했다.

끝으로 이병길(국민의힘, 남양주7) 의원은 산업단지 무료 출퇴근버스(J-BUS) 운영 개선 및 확충을 주문했다.

이 의원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출·퇴근이 어려웠던 산업단지 노동자들에 대한 교통 편의를 높이기 위해 도입된 J-BUS는 2018년 2개 노선으로 시작해  2021년 5개 지역, 8개 노선으로 확대되며 노동자들의 부담을 크게 덜어주었으나, 경기도일자리재단이 직접 운송계약을 진행하던 것이 경기도 종합감사에 부적정으로 지적되며 시·군 공모방식으로 전환되어 3개시, 5개 노선으로 대폭 축소됐다”고 지적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