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김종환 기자] 해양경찰청은 최근 공 해상 해양사고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민·관 합동 세미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최근 공 해상 해양사고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민·관 합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해양경찰청)
해양경찰청은 최근 공 해상 해양사고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민·관 합동 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해양경찰청)

한국해운협회와 공동으로 개최한 이번 세미나는 코로나19 확산을 우려해 비대면 영상회의로 진행됐다.

특히 이날 세미나에는 해양수산부·외교부 등 관계부처와 해운선사 27개, 50여명의 임원진과 안전관리 감독 책임자가 참여했다.

이번 세미나는 공 해상 해양사고 시 신속한 대응과 우리 국적선박의 안전운항 확보 및 해양환경보호 등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세미나에서는 해양환경의 보호와 보전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공 해상 해양오염사고 시 유엔해양법협약(UNCLOS) 및 관련 국제협약에 따라 해양오염사고 조치와 방제 이행에 관한 사항이 발표됐다.

매년 4000여 건의 해양사고를 대응하고 있는 해양경찰청의 사고대응체계와 공 해상 사고대응, 지난해 주요사고 사례, 민·관 협력강화 방안도 논의됐다.

이철중 한국해운협회 이사는 “우리나라 관리 외항선박이 약 1600여척으로 선박 대형화와 주요 항로의 해상교통량의 고밀화,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 등 해상교통환경이 복잡해져 대형 해양사고 가능성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며 “국가차원의 구난체계 구축과 중국·일본·유럽 등에서 운용 중인 원양구난선의 조속한 도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여성수 구조안전국장은 “논의된 내용을 적극 검토해 해양사고 예방 및 대응방안 협력의제로 발굴해 실질적 사고예방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앞으로도 해양사고 대응체계 개선을 위한 민·관 협의회를 정례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