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불교 및 문화유산 공약으로 전통 사찰 소유 토지에 대한 과도한 재산세와 종부세를 감면하는 내용을 담은 ‘보존 정책 강화’를 발표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월3일 불교 및 문화유산 공약으로 전통 사찰 소유 토지에 대한 과도한 재산세와 종부세를 감면하는 내용을 담은 ‘보존 정책 강화’를 발표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월3일 불교 및 문화유산 공약으로 전통 사찰 소유 토지에 대한 과도한 재산세와 종부세를 감면하는 내용을 담은 ‘보존 정책 강화’를 발표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국민의힘 문화유산진흥특별위원회와 정책본부장 원희룡은 2월3일 보도자료를 내고 “불교는 신앙이라는 종교적 측면과 함께 국가문화재적 측면 그리고 산림자원적 측면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민의식과 생활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라며 불교계의 민원과 요구 사항을 받아들여 공약을 완성했음을 밝혔다.

또 국민의힘은 “특히 문화재 분야에서는 불교문화를 제외하고는 대한민국 전통문화를 논할 수 없을 정도로 국보와 보물의 절반 이상을 소유하고 관리해오는 문화재의 보고다”라며 “전통사찰들은 국립공원법·도시공원법·농지법·전통사찰보존법·산림법등 수많은 중첩규제에 묶여 있다”고 짚고 이를 개선하겠다고 전했다.

이날 국민의힘이 발표한 공약의 주요 골자는 “재산세와 종부세를 감면, 문화재 사찰 전기요금 체계를 사설 박물관, 미술관에 적용되는 교육용으로 개선, 보수정비사업의 자부담 20% 철폐, 전통사찰이 경작 및 전통사찰 보전을 위해 필요한 경우는 농지를 직접 취득할 수 있도록 농지법 개정 등”이다.

또한 전통문화 유산 보존정책으로는 “효율적·종합적 보존,전승,활용을 위해 문화재청내에 문화유산본부 신설, 유네스코 인류 무형문화유산인 연등회의 전승관을 건립해 연등회를 전승 및 보전, 오대산 사고본 조선왕조실록 의궤를 환지본처”한다는 방침이다.

덧붙여 최근 더불어민주당 정청래 의원이 국감에서 발언해 불교계와 마찰은 빚은 ‘사찰 통행세’에 관해서도 윤석열 후보 측은 “국립공원내 전통사찰의 기여도를 평가하고 문화재관람료 관련 제도를 정비하겠다”고 해법을 내놨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공무원의 종교편향에 대한 처벌조항 강화와 종교평화위원회 신설'을 발표하고 "종교 시설 간의 형평성을 고려해 편향 시비가 일어나지 않도록 용산공원을 복원하겠다"며 불심을 공략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