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위기대응특별위 회의 주재
백신 접종 부작용 국가 책임제 주장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거리두기 강화조치로 국민들 특히 소상공인의 피해가 예상된다며 정부의 ‘선보상·선지원’ 조치를 촉구했다.

이재명 후보는 12월17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윤호중 특위위원장 등과 함께 ‘코로나19 위기대응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 선보상 선지원을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재명 후보는 12월17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윤호중 특위위원장 등과 함께 ‘코로나19 위기대응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에 대해 선보상 선지원을 촉구했다. (사진=홍정윤 기자)

이 후보는 12월17일 오전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에서 윤호중 특위위원장 등과 함께 ‘코로나19 위기대응 특별위원회’ 제1차 회의를 주재하고 “야당에서도 50조원 또는 100조원 공식적으로 주장한 바가 있다”며 정부는 여·야의 입장을 존중해 선제적 지원을 해야한다고 발언했다.

16일 발표된 정부의 코로나 19 거리두기 방역강화 지침에 국민의힘은 준비되지 않은 위드코로나라며 현 정부를 맹폭했다. 또 소상공인·자영업자의 피해와 의료 붕괴 우려에 대해서는 여·야를 가리지 않고 정부에 해법을 요구하고 있다. 

이날 이재명 후보는 소상공인·자영업자를 위해 금융 지원 또는 직접적인 재정 지원보다는 ‘소비쿠폰’ 같은 매출 지원이 중요하다고 역설하고 ‘(국민이) 손실을 봐야하는구나’라고 생각하지 않도록 ‘정부의 지원 또는 보상 정책으로 인해 방식이 바뀌었을 뿐이지 피해가 아니다’라는 생각이 들도록 신뢰를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이 후보는 병실 확보 문제와 백신 접종 부작용에 대한 국가 책임제를 주장하고 인과관계가 없다고 증명되지 않은 경우에도 보상하고 책임지는데 맞다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고려해주기를 요청했다.

윤호중 원내대표는 “다가올 연말 연시가 방역 성패의 최대 분수령”이라며 국민의 협조를 구하고 “모두의 생명과 안전을 위해 단계적 일상 회복을 잠시 멈추고 방역 상황 재정비에 나섰다”라고 정부의 강화 방침을 거들었다.

또한 소상공인들에게 손실보상 외에 소상공인 방역지원금을 지급해야한다며 여기에 더해 손실보상법령도 개정해 인원 제한의 경우에도 보상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이어 이재명 후보는 정오께 당원들과 기자들에게 문자 메세지를 보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이번 주는 매타버스 일정을 취소한다며 ‘시민들을 뵙지 못해 아쉽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