빈집정비 가이드라인 및 지원계획 수립 내년 시행

인천시가 전국 최초로 빈집을 활용한 마을재생 사업을 시작한다.

인천시에 따르면 방치된 빈집을 활용하기 위한 '빈집정비 가이드라인 및 지원계획'을 수립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빈집정비 가이드라인’과 ‘빈집정비 재정지원’을 주요 골자로 하는 이번 계획은 체계적인 빈집관리 및 활용을 통한 원도심 경쟁력 강화와 원도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추진된다. 사진은 계양구 관내에 있는 빈집 모습.<사진=홍성은 기자>

 19일 인천시에 따르면 방치된 빈집을 활용하기 위한 '빈집정비 가이드라인 및 지원계획'을 수립해 이달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빈집정비 가이드라인’과 ‘빈집정비 재정지원’을 주요 골자로 하는 이번 계획은 체계적인 빈집관리와 활용을 통한 원도심 경쟁력 강화와 원도심 주민들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추진된다.

그동안 인천 전역의 빈집 실태조사를 마치고 유관기관 등과 협업을 진행해 빈집해소·활용을 위한 빈집정보시스템 구축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왔다.

붕괴 위험이 있고 주거환경을 저해하는 빈집(폐·공가)에 대해서는 지난 2013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천550동 중 954동을 철거하고 460동 안전조치 등 정비사업을 완료한 바 있다.

현재 인천 관내에는 3천976호의 빈집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철거대상인 4등급에 해당하는 빈집은 599호, 상태가 불량인 3등급은 808호, 비교적 양호한 상태인 1·2등급은 각각 1천203호, 1천366호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빈집정비계획’ 5개년(2020-2024) 계획을 수립하고 구별로 빈집의 철거 개량, 안전조치를 연도별로 시행해 2024년까지 인천 내 모든 빈집에 대한 정비를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2024년까지 빈집 철거·개량·안전조치정비에 164억5천만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소유자 동의하에 철거된 빈집은 3~5년 동안 주차장, 소공원, 텃밭, 쉼터 등으로 활용하거나 임대주택 등으로 개량돼 활용된다.

이와 더불어 체계적인 빈집 관리·활용·예측이 가능한 ‘빈집정보시스템’을 지난해 8월 한국감정원과 구축해 호별 이력관리를 진행 중이며, 국토부와 한국감정원과 함께 구축한 ‘빈집정보은행’에 빈집소유자와 활용자의 정보를 등록해 최적의 빈집활용 방안을 모색하는 ‘빈집활용 플랫폼 선도사업’을 내년 1월에 전국 최초로 추진한다.

특히 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국민참여 빈집활용 프로젝트’는 새롭고 혁신적인 도시재생사업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프로젝트는 1억5천만원의 사업비를 들여 지난 9월 전 국민 대상 빈집활용 지원 사업 아이디어를 공모했고 이 중 우수 아이디어 10개를 선정해 최종적으로 2~3개 아이디어를 창업 지원한다.

정동석 주택녹지국장은 “인천 전역에 효율적인 빈집정비와 활용이 이뤄질 수 있도록 빈집정비 가이드라인과 지원계획을 수립했다”며 “지속적인 실태조사와 정보시스템 운영을 통해 방치된 빈집을 동네 주민들의 쉼터이자 창업공간으로 변신시켜 원도심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