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와 기후 위기 대응 국제포럼’ 개최

[일간경기=조영욱 기자] 신한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12월14일 신한대학교 에벤에셀관 원형극장에서 댄포스코리아, (사)한국지속가능캠퍼스협회, 의정부시, 대자연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신한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12월14일 신한대학교 에벤에셀관 원형극장에서 댄포스코리아, (사)한국지속가능캠퍼스협회, 의정부시, 대자연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사진=신한대학교)
신한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12월14일 신한대학교 에벤에셀관 원형극장에서 댄포스코리아, (사)한국지속가능캠퍼스협회, 의정부시, 대자연과 ‘지역사회와 연계한 기후 위기 대응을 위한 국제포럼’을 공동 개최했다. (사진=신한대학교)

이번 포럼은 지역사회와의 긴밀한 협력을 통한 기후 위기 대응에 초점을 맞추어 지속 가능한 미래를 모색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강성종 총장은 기후변화에 대응하기 위한 첫 단계로 사람들의 인식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우리 지역과 대학이 기후변화에 대해 혁신적인 솔루션을 모색하기 위한 공간이 되어 탄소중립의 시대를 열어가겠다”며 미래를 향한 포부를 밝혔다.

이어 박종구 댄포스 코리아 대표는 “지역 간의 경험 교류와 국제적인 협력을 강화함으로써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연대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지속가능한 사회를 조성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스벤올링 덴마크 대사는 “한국과 덴마크의 협력은 진보와 혁신의 상징으로 빛을 발하며,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협력의 모델로 손꼽힐 것이다. 이 포럼을 통해 더욱더 긴밀한 협력체계를 구축하여 청정에너지로 구동되는 미래를 위한 길을 열길 바란다”고 인사말을 전했다.

포럼은 ‘SDGs/ESG 달성을 위한 대학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한 고려대학교 조중래 교수의 기조 발제에 이어서, 지속가능한 에너지·환경 보호·기후 정책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의 성공적인 사례와 주제 발표로 진행됐다.

포럼 참가자들은 각 지역에서 당면한 기후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힘을 최대한 활용하여 지구 전체의 기후위기에 대응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지역사회의 목소리는 중요하며, 우리는 함께 노력하여 지속 가능한 미래를 만들어가야 합니다”라는 한 참가자의 발언이 특히 큰 주목을 받았다.

국제포럼은 성황리에 마무리 되었으며, 신한대학교 탄소중립지원센터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 탄소중립을 위한 길을 개척하는데 기여하겠다"고 다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