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예산안 심의까지 악영향 우려
내년도 예산·조직 개편안 심의 ‘불투명’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무산됐다.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무산됐다. (사진=경기도의회)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경기도와 산하 공공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무산됐다. (사진=경기도의회)

11월 24일 경기도의회에 따르면 행정사무감사 마지막날인 23일까지 기획재정위원회가 '행정사무감사 계획서 채택의 건'을 처리하지 못해 단 하루의 행정사무감사도 하지 못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이번 기획재정위원회의 행정사무감사 불발은 경기도의회 역사상 처음이다.

국민의힘 대표단 교체에 따른 상임위원회 위원 재배치 관련 마찰이 이어진 탓인데, 지미연 기획재정위원장(국민의힘)은 기획재정위원회에 새로 배치된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의 행정사무감사 참여를 반대하고 있다.

지 위원장은 재배치된 2명 모두를 반대했다가 1명은 수용하겠다고 한발 물러났지만, 해당 의원들은 모두 기획재정위원회에서 떠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새 대표단은 입장문을 통해 "상임위원회 위원 사보임과 행정사무감사는 별개인데 지 위원장의 개인적 일탈행위로 행정사무감사가 끝내 열리지 못하게 됐다"며 "민주당과 협의해 윤리위원회 회부 등 적극적인 대책을 강구하겠다"고 밝혔다.

지미연 위원장은 보도자료를 통해 "도의회 의장은 강제 사보임으로 시작해 행감 파행까지 몰고 간 이 사태에 대해 진정성 있는 사과와 원만한 협의를 위해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한편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 행정사무감사가 끝내 무산되자 경기도 내년 예산·조직 개편안 심의 여부도 불투명해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경기도의회는 23일 행감을 종료하고 상임위원회별 내년 실·국 예산안과 조례안 심의에 들어갔다.

그러나 기재위는 23일까지 별다른 상임위 일정을 잡지 못하고 있는 상태다. 타 상임위에서 기재위로 사보임한 두 의원을 기재위가 감사위원으로 인정하지 않으며 시작된 논란이 아직도 계속되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기재위 내부에서는 행감 미실시라는 초유의 사태를 초래한 만큼 내년도 경기도 예산안과 올해 추가경정예산안만큼은 처리해야 한다는 분위기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