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송홍일 기자] 인천 부평구가 오는 12월부터 갈산동 굴포먹거리타운에 전국 최초로 ‘굴포먹거리 로봇 공영주차장(스마트 주차장)’을 시범 운영한다.

인천 부평구가 오는 12월부터 갈산동 굴포먹거리타운에 전국 최초로 ‘굴포먹거리 로봇 공영주차장(스마트 주차장)’을 시범 운영한다. (사진=인천 부평구)
인천 부평구가 오는 12월부터 갈산동 굴포먹거리타운에 전국 최초로 ‘굴포먹거리 로봇 공영주차장(스마트 주차장)’을 시범 운영한다. (사진=인천 부평구)

구는 최근 스마트 주차장에 대한 국토교통부의 안전도인증과 사용검사에서 최종 합격했다고 밝혔다.

자율주행 주차로봇을 적용한 이 스마트 주차장은 당초 계획되어 있는 주차면수 60면 중 35면이 우선 운영된다.

구는 시범 사업 이후 주차 면수를 늘려 당초 계획된 60면으로 확대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갈산동 굴포 먹거리타운은 다양한 먹거리 상권(청리단길)으로 구성되어 있어 많은 이용객이 방문하지만, 주차장 부족으로 심각한 주차난이 발생하는 지역이다.

이에 따라 구는 먹거리타운 내 어린이공원을 지상 중앙광장과 지하 주차장으로 변경, 지역 활성화 및 주차난을 해소하기 위하여 ‘부평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일환으로 스마트 로봇주차 사업을 도입하였다.

당초 ‘스마트 로봇 주차 사업’은 2022년 12월 완료 예정이었지만, 개정된 안전도인증 및 사용검사의 행정절차를 추가로 진행하면서 주차장 개방이 지연된 바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그동안 주차장 개방이 지연되었으나 12월부터 35면을 개방함으로써 주민과 이용객에게 조금이나마 주차난 해소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며 “전국 최초의 로봇주차장인 만큼 운영 중에 발생하는 불편사항을 꼼꼼히 살펴보고 개선해 향후 사업을 확대·운영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