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문체위 안건심의 과정서 ‘제동’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가 관람객을 위한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도립 공원내에 설치하려던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사업에 사전 업자선정 논란으로 제동이 걸렸다.

경기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1월 10일 오전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에 대한 2023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도립 공원내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사업에 대한 심의를 했다. (사진=김인창기자)
경기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1월 10일 오전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에 대한 2023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세계문화유산 남한산성 도립 공원내에 전기차 충전시설 설치 사업에 대한 심의를 했다. (사진=김인창기자)

경기도의회 문화관광체육위원회는 11월 10일 당초 예정됐던 경기도 문화체육관광국에 대한 2023행정사무감사에 앞서 안건심의로 상정된 심의를 하면서 화재 대비책과 업자선정 문제가 불거지면서 심의가 전격 보류했다.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이 사업을 추진하면서 관련 예산에 대한 경기도의회 동의도 받기도 전에 민간사업자를 선정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는 세계적인 문화유산시설에 전기차 충전시설을 설치하면서 화재 위험에 대한 대비책이 미비하다는 지적이 나와 문제의 심각성을 더했다.

안건 심의에 들어가자 소속 의원들의 문제제기가 잇따랐다.

윤성근(국민의힘, 평택4) 의원은 “귀중한 문화유산에 충전시설을 설치하면 화재 우려가 있다”면서 “화재에 대한 대비책이 있어야 하는 것 아니냐”고 집중적으로 따져 물었다.

이날 특히 임광현(국민의힘, 가평) 의원은 “자료에 의하면 이미 업자가 선정된 걸로 돼 있는 데 문제가 있다”고 주장하면 사전 업자 선정 의혹이 제기됐다.이에 대해 해당 사업을 추진해온 남한산성세계유산센터 관계자는 “업자를 선정한 적 없다”고 해명했다.

이같은 문제점 지적이 잇따르자 이경혜(민주당, 고양4) 의원은 “화재 대비책과 업자 선장 문제 있으니 동의안을 보류해야한다”고 제안, 이영봉 위원장은 이 상태로는 더 이상 안건 심의가 불가하다고 판단, 정회를 선포해 심의가 중단되기도 했다.

이와 관련 이경혜 의원은 “업체 선정에 문제도 있고, 정말 화재에 취약하다면 세계문화유산 관리 차원에서 방재 시스템이 구축되거나 하는 등의 예방조치를 마련, 검토한 후 12월에 다시 올리기로 했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는 남한산성 내 4개 공영 주차장(383면)에 기 설치 2개면에 더해 새로 경기도 광주시 남한산성면 산성리 1050-1외 3곳에 총 8개면(급·완속 충전 포함)을 추가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