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서버 4년7개월 방치 질타
주먹구구식 내부 감사 의혹 ‘도마위’

[일간경기=김인창 기자]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는 10일 열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대한 감사에서 장비 구매와 방치, 운영과 관련해 고가장비의 혈세낭비 부분과 솜방망이 징계를 두고 집중 포화가 쏟아졌다.

전석훈 경기도의원이 11월 10일 열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대한 감사에서 장비 구매와 방치와 고가장비의 혈세낭비 부분과 솜방망이 징계문제를 놓고 관계자와 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김인창 기자)
전석훈 경기도의원이 11월 10일 열린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에 대한 감사에서 장비 구매와 방치와 고가장비의 혈세낭비 부분과 솜방망이 징계문제를 놓고 관계자와 질문을 하고 있다. (사진=김인창 기자)

이날 전석훈(민주당, 성남3) 의원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2018년 12월, 6500만원대의 보안서버를 구매하고도 4년 7개월간 포장된 상태 그대로 창고에 방치해온 것으로 밝혀져 경기도의 혈세낭비, 구매담당자의 리베이트 의혹, 주먹구구식 내부감사 의혹을 받고 있다”고 집중적으로 따졌다. 전 의원은 최대식 감사실장을 발언대로 불러세운 뒤 “고가 서버를 구매하고 4년여 동안 방치했던 일이 문제제기 되지 않았으면 영원히 묻힐 수도 있었던 문제 아니었나”라며 포문을 열었다. 이어 전 의원은 당시 해당 부서와 재무팀의 확인절차가 없었던 부분에 대해서도 날카롭게 따져 물었다.

이와 관련, 최 실장은 “해당 장비가 구매가 되고 검수절차는 정상적으로 진행됐으나 전자결제시스템이라 해당 팀장은 담당자가 보고한 것이 정확하게 구입됐다고 보고 결제하는 바람에 결론적으로는 허위보고를 한 셈이 됐다”며 “재산담당은 해당 부서에 담당자가 했을 뿐, 재무팀이 확인작업을 안 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부실한 재산 관리를 인정했다.

이로써 이 사건 해당팀 담당자의 허위보고와 함께 무수한 장비가 반입 반출되는 경과원의 특성상 정확한 재산관리와 재무추적 시스템이 있어야 함에도 이 부분이 매우 부실하다는 것을 그대로 드러냈다.

전 의원은 이어 장비의 구매 과정과 방치, 그리고 보고라인에서 발생한 허위 보고 내역까지 확인한 전석훈 의원은 사건에 대해 책임을 지고 있는 관계자들에게 어떤 징계가 내려졌는지 물었다.

최 실장은 “구매 후 방치한 직원에게는 중징계 의결 요구를 해서 인사징계위원회에서 감봉 3개월 처분이 됐고, 당시 담당 팀장은 변호사 의견을 들어 3년 소멸시효가 지나 자문의견에 따라 징계를 하지 않았다”고 해명했다.또 재무조사 담당직원도 소멸시효가 지나 징계처분하지는 않았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일반 회사에서 이런 일이 있었다면 어떤 결과가 나왔을 것같냐”고 묻자 최 실장은 “일반 기업에서는 더욱 더 중하게 징계하지 않았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끝으로 전석훈 의원은 “징계조치가 약한 것 아니냐”는 의견을 제시하면서 “변상액을 결정하는 내용에서도 너무 가벼운 측면이 있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