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 위 터미널 운영 10개월
"불편 넘어 이제 안전도 위협"
성남시 무대책… "공영화가 답"

[일간경기=정연무 기자] 지난 27일 성남시에 살고있는 이 모씨는 초등학생 두 딸의 손을 잡고 분당 야탑역 부근 인도에서 두리번거렸다. 이곳에 임시로 운영되고 있는 고속버스 승차장 이곳저곳을 한참 넘게 헤맸지만 시골 부모님댁 행 버스 탑승에 실패했다. 그가 버스 탑승에 실패하는 동안 아이들과 잡은 손이 떨어지면서 인도와 차도, 버스와 버스 사이의 좁은 공간에 어린 두 딸이 위험에 그대로 노출됐다.  이 씨는 순간 졸인 가슴을 쓸어내렸다.

폐업한 성남버스터미널 건물앞  도로에 운영되고 있는 임시버스터미널 승차장. (사진=정연무 기자)
폐업한 성남버스터미널 건물앞 도로에 운영되고 있는 임시버스터미널 승차장. (사진=정연무 기자)

실제 이날 기자가 찾은 임시 성남종합버스터미널에서는 적잖은 시민들이 인도와 도로에서 버스를 찾아 두리번거리는 모습이 이어졌다. 버스가 몰리면서 임시 승하차장을 벗어나 옆 차로까지 두 줄로 정차할 때는 안전사고가 우려되는 상황도 연출됐다. 이용객들은 도로로 내려와 버스 사이를 오가며 스스로 탑승할 버스를 찾아내 버스에 오르는 위험을 감수해야 했다.

이에 대해 "대책없는 임시 운영으로 각종 차량과 버스, 승객, 택시, 자가용 등으로 이 일대는 아수라장이 될 것"이라는 분노의 목소리가 나온다. "10개월이 넘도록 불편만 가중되고, 안전도 보장 못하면서 인도를 임시 승·하차장으로 사용하는 게 시민을 위한 행정이냐"는 질타도 나왔다. “공공재인 터미널을 성남시가 직접 운영해 시민 불편 해소와 안전을 담보해야 한다”는 주장과 함께 시의회에서의 지적도 나온다.

성남시의회 민주당 최현백 의원은 "언제까지 시민들이 불편하게 길바닥에서 승하차하도록 놔둘 거냐“면서 ”대중교통에 있어 시내버스처럼 시외·고속버스도 공공재로 접근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버스터미널은 고속·시외버스를 주요 교통수단으로 삼고 있는 교통약자 등 시민들의 이동권 보장을 위한 필수시설로, 시는 시민들의 공공재를 지켜야 할 의무가 있다"며 "따라서 시는 터미널 직영으로 ‘반복되고 있는 시민들의 불편을 해소해 보편적 복지 시정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충고했다

그러나 성남시는 뚜렷한 대책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임시터미널 운영으로 이용객들께 불편을 드려 송구하다”면서도 "현재 터미널 시설이 개인 소유여서 시에서 할 수 있는 것도, 대안도 없는 상태로 새로운 운영자가 시설을 매입해 터미널이 정상화될 수 있도록 바랄 뿐, 답답한 심정"이라고 했다. 

KTX, SRT 등 늘어나는 대체 이동 수단 등으로 적자 운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성남시 입장에서도 터미널 운영을 떠안게 되는 것은 쉽게 결정할 수 있는 문제는 아닐 것이다. 그럼에도 공영버스터미널의 필요성이 제기되는 이유는 바로 '교통약자의 이동권’이 보장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시민들이 공영버스터미널이 적자 예산이라도 운영되어야 한다는 목소리에 힘이 실리는 이유이기도 하다.

성남종합버스터미널은 2004년 문을 연 이 지역 유일의 고속, 시외버스 종합터미널이다. 운영업체가 적자 운영을 이유로 올 1월 1일부로 문을 닫아 성남시가 현재 터미널 건물앞 택시 승차장을 폐쇄하고 길거리 임시터미널을 운영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