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6일 새 원내대표 선출

[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당 대표 체포동의안 국회 통과로 내홍에 휩싸이자 빠른 수습에 나섰다.

민주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9월21일 국회에서 가결된 직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대응 마련에 나섰다. (사진=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9월21일 국회에서 가결된 직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대응 마련에 나섰다. (사진=홍정윤 기자)

민주당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의 체포동의안이 9월21일 국회에서 가결된 직후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와 긴급의원총회를 소집해 대응 마련에 나섰다.

그러나 의원총회에서 책임 소재를 묻는 의원들 간에 고성이 오가며 몸싸움 전까지 충돌이 격화됐으며 자정이 가까워질 무렵 박광온 원내대표가 책임을 지고 사퇴했다.

조정식 사무총장을 비롯한 정무·당무직도 전원 사의를 표명했으나 이재명 대표가 “사의 여부를 결정하기 전까지 정상적으로 근무하라”며 일단 보류를 지시했다. 

민주당은 정청래 최고위원이 지휘 체제로 돌입한 가운데 22일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으나 이날도 당의 내분이 고스란히 드러났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국민 여러분 죄송하다. 당원과 지지자 여러분 정말 미안하다”라며 “제 나라 국민이 제 나라를 팔아먹었듯이, 같은 당 국회의원들이 자기 당 대표를 팔아먹었다. 적과의 동침이다”라고 강경 발언했다.

정 최고위원은 가결 찬성에 대해 “윤석열 검찰 독재정권의 정적 제거, 야당 탄압의 공작에 놀아난 것은 용납할 수 없는 해당 행위”라고 규정하고 “상응하는 조치를 취하겠다”라고 말했다.

다만 정 최고위원의 이같은 발언에도 불구하고 실질적 조치는 불가할 것으로 보인다. 

그간 의원총회 발언이나 성향에 따라 민주당 의원들의 가·부 표결을 추론할 수 있다 하더라도, 의외로 비명계가 부결에 표를 던지거나 친명계가 가결을 찬성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례로 일부 비명계 의원들은 체포동의안 국회 상정 전날 소모임을 갖고, 가·부를 두고 격론을 벌인 것으로 알려졌다.

또 비명계 A 중진 의원은 “아직 민주당에 구심점이 없고, 총선 승리를 위해 이 대표가 필요하다는 판단에 부결표를 던졌다”라고 토로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의 부결 호소 SNS 글 때문에 고뇌했다”라면서도 “아직 대한민국엔 이재명이 필요하다라고 생각했다”라고 전했다.

고민정 최고위원도 ‘그녀가 가결에 표를 행사했을 것’이라는 강성 지지자들의 추정에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집중 포화를 받았다.

하지만 고 최고위원은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저는 부결표를 던졌다”라고 공식 발언했다.

고 최고위원은 “지난 1년간 이재명 대표에게 잔인한 말을 많이 했다고 말한 바가 있었다. ‘시간이 흐를수록 검찰 리스크라는 것은 무뎌질 것이다. 그러니 피하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라고 회고했다.

이어 그녀는 “그리고 이제는 저에게 체포동의안 가부를 묻는다. 저는 부결표를 던졌다. 사람이 사경을 헤매는데 노무현처럼, 조국처럼 놓치고 싶지 않았다”라며 “그러나 이런 제가 이런 말을 한들 제 말을 믿어주시겠나?”라고 호소했다.

일단 민주당은 당의 안정을 위해 조기에 원내대표 보궐선거를 치루기로 결정했다.

민주당은 선거관리위원회를 구성하고 오후부터 후보자 등록 접수를 시작했으며, 26일 콘클라베(교황선출) 방식으로 새 원내대표를 선출한다.

정가에서는 “원내대표 선거가 ‘일종의 반장 선거’격이라 무난한 인물이 선출될 것”이라면서도 “부결에 표를 던진 비명계 의원일지라도 원내대표에 출마한다면 강성 지지자들의 원성을 듣게 될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