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간경기=홍정윤 기자] 내홍에 휩싸인 민주당을 수습할 원내대표로 홍익표 국회의원이 선출됐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9월26일 국회 본청에서 개최한 원내대표 보궐선거 결선 투표에서 남인순 국회의원을 누르고 제4기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진=조태근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9월26일 국회 본청에서 개최한 원내대표 보궐선거 결선 투표에서 남인순 국회의원을 누르고 제4기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사진=조태근 기자)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은 9월26일 국회 본청에서 개최한 원내대표 보궐선거 결선 투표에서 남인순 국회의원을 누르고 제4기 원내대표로 선출됐다.

민주당 원내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김민석·남인순·우원식·홍익표 의원들 중 우원식 국회의원은 이날 아침 철회를 선언했다.

합의 추대가 거론되었던 우원식 의원은 “제가 내려놓는 것이 그 출발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라는 철회의 변으로 “민주당 통합을 위해 경선보다 후보단일화로 원내대표를 선출하자”라고 제안했으나 결국 결선까지 이어졌다.

김민석·남인순·홍익표 의원은 언론에 비공개로 진행한 정견 발표 후 1차 경선을 치뤘다.

일부 호사가들은 김민석 의원과 홍익표 의원의 결선을 점쳤으나, 김 의원이 1차 투표에서 탈락했다.

이에 호사가들은 김민석 의원이 ‘지도부와 가까운 관계이기에 오히려 탈락했다’라며 ‘친명의 패배’라고 해석했다.

그러나 민주당 원내대표 선출의 경우 일종의 ‘반장 선거’ 성격이 강해 계파를 떠나 친소(親疏) 관계가 더 중요한 변수로 작용한다.

선출된 홍익표 의원은 이낙연 계로 분류됐지만, 대선 이후 계파색이 옅어져 범친명 정도로만 바라보고 있다.

또 그는 민주당 최대 험지인 서울 서초을에 출마를 선언하고 무난한 정무 행보를 보여 친명계에서도 지지하는 그룹이 있다.

이에 더해 홍 의원이 민주당 최다 의원 모임인 ‘더 좋은 미래’ 소속으로 인맥을 쌓아 온 점도 유리하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선출 이후 홍 의원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민주당 균열’에 대한 질문이 나오자 “일부 당원들과 지지층에서 문제 제기하고 있는 부분도 잘 알고 있다”라고 답했다.

아울러 홍익표 의원은 “당이 원팀(One Team)이 될 수 있도록 당내 분열을 해소하고, 통합 하는 길에 적극 나서겠다”라며 “그런 부분들을 책임있게 해결해 나가도록 하겠다”라고 약속했다.

이어 그는 “우리 주요 당직자분들·최고위원들과 상의하고, 당 대표님의 지침을 받아서 당이 통합될 수 있도록 잘 준비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여당과의 협치에 대해서는 “협조할 것은 협조하고 그다음에 반대할 것은 분명히 반대하겠다”라며 “원칙과 기준하의 반대”라는 노선을 강조했다.

다만 홍 의원은 정부에 대해서는 ‘태도 변화’를 촉구하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그는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국회를 대하는 태도라고 생각한다”라며 “국민의 대의기관인 국회에 대한 존중과 최소한의 지켜야 될 예의라는 것이 과연 지금 이 정부가 갖고 있느냐에 대해 저는 매우 회의적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박광온 전 원내대표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신임 원내대표에 대한 기대를 내비쳤다.

그는 “원내대표일 때나 원내대표를 그만둔 순간이나 지금 이 순간이나 민주당이 총선에서 승리하는 길로 가야 한다는 한마음이 우리 당 모든 의원들이 지혜롭게 그 길을 찾아 나설 것으로 믿는다”라고 속내를 밝혔다.

그러면서 박 전 원내대표는 “새로운 원내대표도 우리 당 모든 의원들과 함께 힘을 모아서 그 길을 찾는데 앞장설 것이라 기대한다”라는 말로 신임 원내대표를 응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