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포시장 "발목잡기 그만"
오산시장 "현안 재뿌리기"
시의회 "집행부 독단 견제"

[일간경기=정용포 기자 김희열 기자] 경기남부지역의 지역단체장과 시의회간의 충돌이 발생되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고통받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경기남부지역의 지역단체장과 시의회간의 충돌이 발생되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고통받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일간경기DB)
경기남부지역의 지역단체장과 시의회간의 충돌이 발생되면서 애꿎은 시민들만 고통받고 있다는 지적이 일고 있다. (사진=일간경기DB)

시의회가 다수라는 것을 이용, 발목잡기를 이어나가고 있다고 지적하는 반면, 시의회는 집행부의 독단을 견제하겠다는 입장이다.

9월14일 하은호 군포시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다수당인 민주당은 군포시민을 위해 당론을 버리라고 요구했다.

하 시장은 “13일 제269회 군포시의회 임시회를 지켜보면서 안타깝고 참담하기 이를데 없어 기자회견을 하게 되었다”며 군포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에게 ‘당론을 버리고 군포시민을 위해서만 일하자’고 제안했다.

이어 “취임하자마자 ‘업무파악이 안됐나’고 면박을 주는 것으로 시작한 군포시장 망신주기와 다수당의 당론을 앞세운 시정 발목잡기는 더 이상 보고만 있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6대3이라는 항상 같은 표결을 볼 때마다 참담하기 그지없다”고 덧붙였다.

하 시장은 "군포시의회는 집행부가 지난해 7월 제출한 행정조직 개편안을 2차례 부결해 올 6월에야 통과시켜줬다"며 "지난 1년동안 아무 일도 하지 못하고 세월만 보내야 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어제 의회는 학교폭력과 관련한 법을 고쳐 달라는 결의안마저 민주당이 낸 결의안이 아니어서‘ 취지에는 동의하지만 반대한다’며 부결시켰다”고 말했다.

특히 6월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일방적으로 통과시킨 ‘금정역 통합역사 개발촉구 결의안’에 대해서도 시에서 역점적으로 추진중인 사업에 재를 뿌리는 대표적인 사례라고 질타했다.

같은날 오산시 또한 입장문을 내고 "오산시의회 제3차 본회의가 파행됐다. 13일 자정을 넘기면서 회기는 자동 종료됐고, 제3차 추경안과 도시공사 설립안을 비롯한 38건의 각종 민생현안이 발목 잡혔다"고 오산시의회를 비판했다.

오산시는 "제3차 추경안에는 긴급복지 사업비, 노인 기초생활보장급여, 장애인 활동지원 급여, 소상공인 신용보증지원금, 청년 전세보증금 반환보증료 등 당장 서민·약자의 삶과 직결되는 예산이 담겼다"며 "반도체 소부장 산업단지 조성 등 오산 도시개발의 미래를 설계하고, 미래 먹거리를 만들기 위해 추진 중인 도시공사 설립안도 논의 조차 못 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특히 "오산시체육회와 민주당 시의원들 간 사감(私感) 때문에 시민 행복과 오산 발전을 위한 안건들이 발목 잡히고, 시민들의 삶에 피해가 발생하게 된 데 참담한 심정으로 유감을 밝힌다"며 "국민체육진흥법에 의해 오산체육인들의 투표로 선출된 민선체육회장의 사퇴를 종용하라는 것은 시장에게 직권남용을 강요하는 것으로 불법적인 일"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와 같이 지자체장들이 시의회 야당 측을 '집행부 발목잡기'로 단정하자, 시의회 측도 가만히 있지 않았다.

성길용 오산시의회 의장은 이날 본지와의 통화에서 "오산시의회 민주당만이 아닌 오산시의회 전체를 향한 기만행위"라며 "오산시체육회장의 발언에 대해서 오산시장이 몰랐다면 그것은 무능"이라고 꼬집었다.

군포시의회 민주당 관계자 또한 "하은호 시장의 독재적인 시정에 제동을 건 것뿐"이라고 발언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