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식 참석
"촘촘한 교권보호 체계 실천을"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9월4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열린 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식에서 안타까움을 표했다.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9월4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열린 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식에서 안타까움을 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임태희 경기도교육감이 9월4일 서울 서초구 서이초등학교에서 열린 고 서이초 교사 49재 추모식에서 안타까움을 표했다. (사진=경기도교육청)

임 교육감은 이날 추모식에서 추모사를 통해 "선생님께서 세상을 떠나신 이후에도 여러 교육현장에서 연일 들려오는 안타까운 소식을 접하며, 마음이 무겁고 면목이 없을 따름"이라며 "길지 않은 교직생활이셨지만, 아이들을 위해 최선을 다해 주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두 손 모아 명복을 빈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선생님의 안타까운 소식은 교육계뿐 아니라 대한민국 교육 전체에 큰 경종을 울렸다"며 "이러한 상황에 이르기까지 선생님들에 대한 최소한의 보호도, 예우도 이뤄지지 못했다는 사실에 교육당국부터 깊이 반성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전국의 선생님들은 동료를 잃은 슬픔 속에서 무더위, 비바람 등 악조건 속에서도 연일 교권보호를 외치셨다"며 "교육감으로서, 학교현장의 상황을 좀 더 일찍 바로잡지 못한 점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교육감으로서 책임감에 대해 언급하기도 했다.

임 교육감은 "우리 교육청은 선생님들의 교권을 보호하는데 앞장서겠다"며 "단순히 정책을 발표하고 제도를 개선하는 데에 그치지 않고, 교육현장에서 세밀하고 촘촘한 교권보호 체계가 실천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임 교육감은 "이 모든 것이 법령과 제도개선, 그리고 교육청의 노력만으로 100퍼센트 이뤄질 수는 없다"며 "교육을 바로 세우기 위해서는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님 등 교육공동체 모두의 참여와 노력이 필요하다"고 교사들의 책임의식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김희열 기자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