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 국감서 발언
"정당한 공적활동 보장해야"

[일간경기=김희열 기자] 임태희 경기교육감이 최근 의정부 호원초 교사가 잇달아 순직한 것과 관련해 "의정부 교사 순직 결정은 교육활동을 수호해야 한다는 메시지"라고 주장했다.

임태희 경기교육감이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임태희 경기교육감이 20일 국회 교육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자료를 보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0월 20일 국회에서 열린 교육위원회의 경기도교육청·서울시교육청·인천시교육청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이태규(국민의힘, 비례) 의원이 '학생인권조례'와 현장 교사들의 활동의 어려움에 관련한 질의를 던졌다.

이에 임 교육감은 "이 교사에 대한 순직 결정은 정당한 교육활동은 기관이, 국가가 보호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확실하게 주는 전기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저는 이것이 단순히 한 분의 문제가 아니고, 앞으로 모든 교육청에서 교사들에 대해 정당한 공적활동을 보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현장에서 제대로 법개정의 뜻이 작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경기도교육청 국감에서는 다양한 질의가 오고갔다.

유기홍(민주당, 서울관악갑) 의원은 지난 9월1일 사직한 조오영 시민 감사관에 대해 "조 씨는 박근혜 정부 때 학생 개인정보를 유출해 이후 대법원에서 벌금 700만원을 선고받았다"며 "가장 반교육적인 행위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감사관으로 채택됐다"고 언급했다.

이어 "임 교육감과 MB정부 때 함께 근무한 바 있다"며 "심사과정 또한 전문성이 없다는 지적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청 직원이 (조 씨에 대해) 면접 점수를 40점대를 줬다"고 지적했다.

유 의원은 "국감을 앞둔 9월1일 조 씨는 사직했다"며 "후임 감사관을 선임할 때는 이런 일이 반복되지 않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안민석(민주당, 오산) 의원은 독도체험관을 언급하며 "지방 국감을 여러곳 가봤지만 경기도가 아주 실망스럽다"며 "따로 공간이 없어 복도에 체험관을 설치했는데, 1년에 700명밖에 방문을 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경기도의 경우에는 북부에서 수원까지 독도체험을 하러 가기 힘들다. 북부에도 한 개를 설치해야 한다"며 "교육부와 논의를 해서 해설사를 배치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또한 "경북에는 6군데가 있다. 경북교육청은 온라인으로도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다. 이것 또한 참고하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일간경기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